29일, tvN ‘수미네 반찬’에서는 등심으로 만드는 ‘서울불고기’의 레시피가 공개됐다. 김수미는 광양불고기, 연양불고기 등 여러 종류의 불고기가 있지만 자작한 국물이 있는 서울식 불고기, 서울불고기를 만들어 보였다.

밥은 풋콩밥으로 지었으며, 메인 반찬인 서울볼고기 외에도 계란장조림, 꽃새우마늘종볶음, 묵은지고등어조림, 소고기마늘종볶음 등이 공개되기도 했다. 그렇다면 자작한 국물이 특징인 서울불고기는 어떻게 만들까?
 

▲ 서울불고기 <사진=tvN '수미네 반찬' 방송 캡쳐>

김수미표 서울볼고기 레시피

1. 배 1개의 껍질을 깎은 뒤 강판에 간 다음 체에 걸러 배즙을 만든다.
2. 배즙에 양조간장 100mL, 다진 마늘 2큰 술을 넣어 양념을 만든다.
3. 양파 1개를 채 썰고 당면은 미리 물에 불려 둔다.
4. 양념에 설탕 3작은 술, 후추 조금을 넣고 불고기용 소고기를 약 20분간 재워준다.
5. 센 불에 냄비를 달군 뒤 양념에 재운 불고기를 넣고 물 200mL와 채 썬 양파 1개를 넣는다.
6. 볼고기를 넣은 냄비 한쪽에 약 30분간 물에 불린 당면 100g을 넣는다.
7. 6에 팽이버섯 50g, 양조간장 100mL, 생수 100mL, 느라티버섯 50g을 넣는다.
8. 대파 1대를 어슷 썰어 넣고 끓인다.
9. 어느 정도 끓으면 참기름 1/2큰 술, 매실액 1/2큰 술을 넣는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