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페인 와인의 물량이 감소했음에도 평균 가격으로 인해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사진=Fabiola Galvez>

‘FWS(Foods and Wines from Spain)'가 올해 스페인 와인 수출의 매출이 상반기에 약 7% 증가했다고 밝혔다.

스페인 와인 수출은 2018년 상반기에 강세를 보이며 매출이 약 14억 유로에 달했다. 스페인 와인 시장 관측소(Spain Wine Market Observatory)의 보고서에 따르면 스페인 와인의 6월 수출은 2% 증가했다. 물량이 감소했지만, 평균 가격이 27% 이상 증가한 것이 상쇄된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2018년 상반기에 양호한 실적을 거두었으며 이는 전년 대비 6.9% 성장을 나타내게 되었다.

실제로 스페인 와인 수출은 약 9억 9,670만 리터로 작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으나 수출의 단가가 약 20%가 상승하며 실적이 올랐다. 와인 수출 유형 중 가장 인기 있는 것은 ‘스파클링 와인’과 ‘리큐어 와인’ 그리고 '백인박스(bag-in-box)' 옵션의 와인이었으며 ‘스틸 와인’ 역시 수출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한편, 시장 측면에서 보았을 때, 미국은 와인의 가치에 맞춰 사고, 독일은 대량 구매의 목적으로 구매하는 추세를 보였다.

소믈리에타임즈 유성호 기자 ujlle0201@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