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는 가을 식탁 해결사 ‘무’ 완전 정복으로 ‘코다리 무조림’의 레시피가 공개되며 코다리를 쫄깃쫄깃하고 쫀득쫀득하게, 안쪽은 촉촉하게 만들어줄 비법이 공개됐다.

이보은 요리연구가가 공개한 ‘코다리 무조림’의 비법은 바로 ‘전자레인지’를 활용하는 것이었다. 코다리에 간장 1 스푼, 생강즙 1 스푼, 맛술 4 스푼을 얹고 전자레인지에 2분간 가열하면 된다고 한다. 그렇다면 식감과 매운맛이 일품인 이보은 요리연구가의 ‘코다리 무조림’은 어떻게 만들까?
 

▲ 코다리조림 레시피 <사진=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쳐>

코다리 무조림 만드는 법

재료

코다리, 무, 양파, 대파, 청홍고추, 쌀뜨물, 고춧가루, 간장, 청주, 매실청, 다진 마늘, 참기름, 소금, 후춧가루, 맛술, 생강즙, 설탕

레시피

1. 손질한 코다리 4마리에 간장 1 스푼, 생강즙 1 스푼, 맛술 4 스푼을 바른 후 전자레인지에 2분간 가열한다.
2. 무 300g은 2cm 두께로 썰어준 뒤 냄비에 깔아준 후 쌀뜨물 5컵을 붓고 10분간 끓여준다.
3. 고춧가루 7 스푼, 간장 4 스푼, 다진 마늘 3 스푼, 매실청 2 스푼, 설탕 2 스푼, 청수 2 스푼 참기름 1/2 스푼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끓이던 무 위에 코다리와 각종 채소, 양념장을 넣은 뒤 센 불에서 5분, 뚜껑 닫고 20분간 끓여준다.
5. 청홍고추를 얹어 마무리한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