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K-water는 2016.5.2(월), 이란 상하수도공사(NWWEC)와 시라즈(Shiraz)市 및 부셰르(Bushehr)市의 유수율 제고와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업 대상지역인 부셰르市(인구 20만 명), 시라즈市(인구 180만 명)는 이란 남서부에 해안에 위치하며, 40%대의 낮은 유수율로 인해 물 부족을 겪고 있는 이란의 대표도시로, 총사업비 6천만 불의 이번 사업을 통해 80%대까지 유수율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로 유수율제고 사업이란 상수도 시설개선과 과학적인 운영관리로 누수를 줄여 생산원가를 절감하고, 안정적인 물 공급 서비스를 실현하는 사업을 말한다.
 

▲ 이란 NWWEC 국제회의실에서 (좌) 이란 상하수도공사 사장 Mr. Janbaz(잔바즈), (우) K-water 이학수 부사장이 MOU 체결 <사진=K water>

이번 MOU는 2015년 8월 국토교통부 장관을 단장으로 하는 수주지원단의 이란 방문에서 양국 장관급 회담을 계기로 시작되어, 이후 K-water의 현지조사 및 이란 대표단 방한 워크숍 등을 통해 결실을 맺게 되었다.

향후, 양 기관은 시라즈(Shiraz)市 및 부셰르(Bushehr)市의 유수율 제고 사업 뿐 아니라, 만성적인 수자원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해수담수화를 통한 대체 수자원 확보와 효율적인 댐통합운영관리 시스템 구축 등 이란의 근본적인 물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 실행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그리고, 5.3(화), 현지시간 12:00(국내시간 16:30)에 이란 수력발전공사(IWPC)와 카룬(Karun)강 유역 신규수력발전사업 공동 추진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계획이다.

이란 남부 카룬강 유역에 위치할 카룬Ⅱ댐은 높이 130m 규모의 수력발전 전용댐으로 이란 최초의 수력 BOT 사업 추진을 검토하고 있으며, 사업비는 5억불에 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발전용량은 648MW (4×162MW), 연간 발전량은 2,251 GWh로 이는 1년에 약 55만 가구(4인가족 기준)의 사용분에 달한다.

국토교통부와 K-water는 금번 MOU 체결로 지난 1월 경제 제재가 해제된 후 인프라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는 이란에 국내 스마트 물관리 기술을 수출하는 전기를 마련함과 동시에 중동 지역 물시장 진출에 초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