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TV조선 ‘살림 9단이 만물상’에서는 11월 제철 밥상 대첩 3파전으로 ‘꼬막 VS 묵은지 VS고기’ 대전이 펼쳐졌다. 격이 다른 쫀득함과 톡 터지는 육즙을 자랑하는 11월의 꼬막 밥상의 비법은 무엇일까?

김선영 조리기능장은 ‘간장양념 꼬막’의 비법으로 ‘초간단 20분 꼬막 해감법’을 공개했다. 꼬막 1kg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주물러서 씻어준 뒤 소금과 숟가락을 넣고 ‘식초’를 넣는 것이었다. 식초를 넣으면 해감과 비린내까지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다고 한다.
 

▲ 간장양념 꼬막 레시피 <사진=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쳐>

꼬막 손질법

재료

꼬막, 물, 소금, 쇠숟가락, 식초, 검은 봉투, 꿀, 청양고추

1. 볼에 꼬막 1kg을 담고 잠길 정도로 물을 넣고 바락바락 비벼가며 씻어준다.
2. 깨끗한 물 6컵에 꼬막을 옮겨 소금 1줌, 쇠숟가락 2개, 식초 2스푼을 넣어준 후 검은 봉투를 덮어 20분 정도 해감 시켜준다.
3. 해감 된 꼬막은 물에 헹궈준다.
4. 냄비에 물 6컵을 넣어 끓여준 후 꼬막 1kg와 꿀 2스푼, 청양고추 4개를 넣고 끓여준다.
5. 기포가 올라오기 시작하면 한쪽 방향으로 저어 2분간 삶다가 찬물 1컵을 넣고 2분간 더 삶아준다.
6. 다 삶아진 꼬막을 체에 걸러준다.

간장양념 꼬막 만드는 법

재료

꼬막, 간장, 설탕, 고춧가루, 다진 마늘, 다진 파, 다진 청양고추, 식초, 참기름, 깨소금, 찹쌀가루

레시피

1. 꼬막 뒤쪽 튀어나온 곳에 숟가락을 넣어 살짝만 돌려준 후 꼬막껍질을 열어 손질해준다.
2. 간장 4스푼, 설탕 2스푼, 고춧가루 1스푼, 다진 마늘 1스푼, 다진 파 2스푼, 다진 청양고추 2스푼, 식초 2스푼, 참기름 1스푼, 깨소금 2스푼, 찹쌀가루 1스푼을 넣고 잘 섞어 전자레인지에 30초만 돌려 양념장을 만들어준다.
3. 양념장을 꼬막에 잘 얹어준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