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에서는 겨울 대비 백화점 문화센터 11월 특강으로, 육수를 내지 않고도 감칠맛이 좋은 초 간단 10분 ‘소고기전골’의 비법과 레시피가 공개됐다.

이기주 스타강사는 고기를 키친타월로 눌러 핏물을 제거하고 있었는데, 얇게 썬 고기와 채 썬 고기, 다진 고기는 물에 담그면 육즙까지 빠져 맛이 없다고 한다. 또, 달걀과 간장으로 부드러운 소고기를 만들기도 했다.
 

▲ 소고기전골 레시피 <사진=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 방송 캡쳐>

소고기전골 만드는 법

재료

소고기, 우엉, 알배추, 깻잎, 청경채, 만가닥버섯, 팽이버섯, 표고버섯, 뜨거운 물, 진간장, 소금, 후춧가루, 식초, 설탕, 연겨자, 달걀노른자

레시피

1. 소고기 300g은 키친타월을 이용해 핏물을 뺀다.
2. 달걀노른자 3개를 준비해 진간장 1스푼 반을 섞어 풀어둔다.
3. 배추, 깻잎, 고기, 달걀장, 배추 순으로 차곡차곡 쌓은 후 전골냄비 높이에 맞춰 잘라준다.
4. 우엉 1/2대는 껍질째 씻은 다음 필러로 얇고 길게 저며 찬물에 헹궈준다.
5. 전골냄비에 얇게 저민 우엉을 깔고, 준비한 재료와 청경채 약간과 버섯류를 담는다.
6. 뜨거운 물 6컵을 넣은 후 진간장 3 스푼,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추고 끓여낸다.
7. 진간장 3 스푼, 식초 1 스푼 반, 설탕 1 스푼 반, 연겨자 1/4 스푼을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