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혈압 잡는 식습관. 참기름 <사진=TV조선 '내 몸 사용 설명서' 방송 캡쳐>

30일, TV조선 ‘내 몸 사용 설명서’에서는 고혈압 잡는 식습관으로 고혈압을 다스리려면 매일 ‘참기름’ 두 숟가락을 먹는 것이 좋다는 사실이 공개됐다. 김양수 내과 전문의는 미국 고혈압학회(2003)에서 발표한 연구 결과에 대해 말했다.

미국 고혈압학회에 따르면 평균 연령이 58세인 고혈압 환자들에게 식용유를 참기름으로 바꿔 매일 약 35g씩 60일 동안 섭취하게 한 후 혈압을 측정한 결과 최고혈압은 166에서 134로, 최저혈압은 101에서 84.6으로 떨어졌다고 한다.

그렇다면 참기름이 고혈압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김양수 전문의는 참기름 속 참깨의 영양성분 중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리그난’에 대해 말했다. 특히 리그난 성분 중 가장 많은 함량을 차지하는 ‘세사민’이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세사민은 혈관 이완, 혈류량 증가를 돕는 산화질소 생성을 촉진하고 혈관 수축 물질의 생성을 낮춰 혈압 강하에 도움, LDL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체내 항산화 기능 촉진 등의 효능이 있어 혈관 보호,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에 좋은 것이었다.

참기름은 어떻게 섭취해야 할까? 심선아 영양학 박사는 고혈압 예방, 관리 목적으로 섭취하는 참기름은 생참기름이나 저온에서 압착한 참기름을 사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발연점이 낮아 고온 조리용으로 사용하면 안 된다고 하며 샐러드드레싱이나 나물무침 등에 활용하면 좋다고 한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