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은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상품선택정보 제공을 위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냉장고 4개 업체 6종을 대상으로 저장온도 성능, 에너지 소비량, 소음, 안정성 등을 시험, 평가했으며 이와 함께 '냉장고 사용 시 주의사항'을 배포했다.

아래는 '냉장고 사용 시 주의사항'이다.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 뒷면은 5 cm 이상 사이를 두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설치하여 사용한다.
- 바닥이 튼튼하고 수평인 곳에 설치하고 수평이 맞더라도, 바닥에 조절 다리가 완전히 닿도록 조절하여 사용한다.
- 지정된 전원 규격의 콘센트에서 제품 단독으로 사용한다.
- 전원플러그가 위로 향하거나 눌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 제품 아래나 뒤쪽에 있는 기계실 커버에 손이나 금속 막대를 넣지 않도록 주의한다.
- 열에 약한 물건 근처나 습기, 기름, 먼지가 많은 곳, 직사광선 및 물이 닿는 곳, 혹은 가스가 샐 가능성이 있는 곳에 설치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권장안전사용기간 7년을 초과하여 사용 시 사용 환경 및 제품 노후로 인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권장안전사용기간 내에 안전 점검을 받도록 한다.

전기 절약 방법

- 난방기구 근처나 직사광선이 쬐는 곳을 피해 설치하여 소비전력량을 줄이고 냉장고 성능 저하를 방지한다.
- 뜨거운 음식은 식혀서 보관하여 제품 내부의 온도 상승으로 인한 전기 소모량을 줄이고, 자주 꺼내서 사용하는 것들은 홈바를 이용하여 문을 여닫는 횟수를 줄이도록 한다.

내용물 보관 시 주의사항

- 냉동실 및 0 °C 이하로 내려갈 수 있는 칸에 유리병 또는 캔(탄산음료) 종류를 넣지 않는다.

유지 · 관리 시 주의사항
- 제품 외부나 내부에 직접 물을 뿌리거나 가연성 물질, 락스, 벤젠 등으로 닦지
않도록 주의한다.

폐기 시 주의사항

- 냉장고의 냉매와 단열재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관할 주민자치센터 또는 폐기 전문 업체에 연락하여 폐기한다.

소믈리에타임즈 전은희 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