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방 영양제 재료 4총사. 밤, 약콩, 구기자, 당귀 <사진=MBN '엄지의 제왕' 방송 캡쳐>

8일, MBN ‘엄지의 제왕’에서는 한방 영양제 재료 4총사로 밤, 약콩, 구기자, 당귀가 소개됐다. 방송에서는 밤, 약콩, 구기자, 당귀의 효능은 물론 이 재료들로 만드는 ‘공진당’이 공개되기도 했다.

박미경 한의사는 먼저 당귀의 경우 마땅할 ‘당’과 돌아갈 ‘귀’를 써 혈액을 마땅한 자리로 돌아가게 한다고 말했다. 혈액 순환은 물론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다음으로 구기자의 경우 ‘구구자’라는 별명이 있다고 하는데, 구구자는 99세까지 살게 한다는 의미였다.

실제로 구기자는 불로장생한 진시황제가 평생 매일 먹었다고 하며 마돈나, 미란다 커 등 할리우드 배우에게 사랑받는 항노화 식품이라고 한다. 다음으로 밤은 보익 작용이 강한 식품이라고 한다.

보익 작용은 인체에 부족한 것을 보양하여 각종 허증을 치료하는 것이라고 하며, 병치레 후 허약해진 사람에게 보약이라고 한다. 마지막으로 약콩의 경우 상비약으로 쓰려고 심어둔 콩이라는 의미가 있다고 한다. 중풍의 마비를 해소, 중풍 예방에 효과적인 식재료였다.

한방 영양제 ‘공진단’ 만드는 법

재료

삶은 밤 10개, 약콩 가루, 구기자 가루, 당귀 가루, 꿀

레시피

1. 삶은 밤 10개를 따뜻할 때 빻는다.
2. 잘 으깬 밤과 약콩 가루 1 티스푼, 구기자 가루 1 티스푼, 당귀 가루 1 티스푼을 넣는다.
3. 꿀 3 티스푼을 넣어 재료들을 섞는다.
4. 한 입 크기로 동그랗게 뭉친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