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2월 진행됐던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이사회 <사진=(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협회장 경희대 고재윤 교수)가 지난 12월 이사회를 통해 변경한 2019년도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 응시자격 요건을 공지했다.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 국가대표 부문은 호텔, 레스토랑, 와인바, 와인샵, 와인유통업체에서 근무하는 현직 소믈리에로 1년 이상 경력을 가져야 하며,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의 와인 어드밴스드 소믈리에 자격증이나 International A.S.I. Sommelier Diploma를 취득해야 한다. 또한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정회원으로 가입한지 3개월 이상되어야 한다. 위 3가지 조건을 모두 갖춰야만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에 응시할 수 있다.

▲ 2017, 2018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 우승자 조현철 소믈리에 <사진=소믈리에타임즈 DB>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 대학생 부문은 현재 대학교에 재학(휴학 포함) 중이어야 하며,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의 와인 인터미디에이트 소믈리에 자격증 이상을 취득해야 하며,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준회원 이상으로 가입한지 3개월 이상이 돼야 한다. 3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만 응시할 수 있다.

국가대표 워터소믈리에 경기대회는 호텔, 레스토랑에서 워터를 취급하는 자, 워터 생산업체, 워터 유통업체, 워터 바, 워터샵, 정수기 기업 등에 근무하는 워터소믈리에로 6개월 이상 경력을 가진 자, 혹은 교육기관에서 워터소믈리에 강의를 하거나 교육을 받은 자로 응시자격이 변경됐다. 일반인은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의 워터 어드밴스드 소믈리에 자격증 이상을 취득해야 하며, 대학생은 워터 인터미디에이트 소믈리에 자격증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정회원으로 가입한지 3개월 이상되어야 하며, 대학생은 준회원 이상 가입해야 한다.

국가대표 티소믈리에 경기대회는 호텔, 레스토랑에서 티를 취급하는 자, 티하우스, 티 생산업체, 티 유통업체에서 6개월 이상 경력을 가진 자, 혹은 교육기관에서 티 소믈리에 강의를 하거나 교육을 받은 자다. 일반인은 (사) 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의 티 어드밴스드 소믈리에 자격증 이상을 취득해야 하며, 대학생은 티 인터미디에이트 소믈리에 자격증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정회원으로 가입한지 3개월 이상되어야 하며, 대학생은 준회원 이상 가입해야 한다.

▲ 2018 한국 국가대표 전통주 소믈리에 경기대회 우승자 김성실 전통주 소믈리에 <사진=소믈리에타임즈 DB>

국가대표 전통주 소믈리에 경기대회 국가대표 부문은 호텔, 레스토랑, 바, 샵에서 전통주를 서비스 또는 판매하는 자, 전통주 소믈리에에 관심이 있는 자, 전통주 소믈리에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이수한 일반인에게 응시자격이 주어지며,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의 전통주 어드밴스드 소믈리에 자격증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2023년까지는 전통주 인터미디에이트 소믈리에 자격증 이상을 취득한 자도 응시할 수 있다.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정회원으로 가입한지 3개월 이상 되어야 한다.

국가대표 전통주 소믈리에 경기대회 대학생 부문은 대학교에 재학(휴학생 포함)중이어야 하며,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의 전통주 인터미디에이트 소믈리에 자격증 이상 취득하고,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준회원 이상으로 가입한지 3개월 이상 되어야 한다.

국가대표 한국와인 소믈리에 경기대회는 호텔, 레스토랑, 와인바, 와인샵, 와인 유통업체에서 와인을 서비스 또는 판매하는 자, 한국와인 소믈리에에 관심이 있는 자며, 일반인의 경우 한국와인 소믈리에 교육을 받았다면 응시할 수 있다. 또,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의 한국와인 어드밴스드 소믈리에 자격증 이상을 취득(2023년까지는 한국와인 인터미디에이트 소믈리에 자격증 취득한 자도 응시 가능)하고, 대학생은 한국와인 인터미디에이트 소믈리에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그리고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정회원(대학생은 준회원)으로 가입한지 3개월 이상 되어야 한다.

2019년도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는 각 부문 모든 조건을 만족해야 응시할 수 있으며, 2020년부터는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정회원 혹은 준회원으로 가입한지 1년 이상 되어야 한다.

▲ (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자격검정 모습 <사진=(사)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2019년도 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소믈리에 자격검정 일정은 지난 1월 제1차가 진행됐으며, 제2차는 5월, 제3차는 7월, 제4차는 11월에 진행된다.

국가대표 소믈리에 대회 응시를 위한 어드밴스드 소믈리에 취득은 매년 제1차와 제3차에 가능하며, 제2차와 제4차에는 각 부문 인터미디에이트 등급 자격검정만 운영한다. 올해는 대회 응시자격 공지가 늦은 점을 감안, 제2차에 와인, 워터, 티부문만 어드밴스드 등급 자격검정을 한시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소믈리에타임즈 김하늘기자 skyline@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