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사 중 물 섭취가 좋지 않은 이유 <사진=TV조선 '내 몸 사용 설명서' 방송 캡쳐>

8일, TV조선 ‘내 몸 사용 설명서’에서는 위 건강을 위해 식사 중 물을 마셔야 하는지, 마시면 안 되는지 전문의의 견해가 공개됐다. 먼저 동석호 소화기내과 전문의는 식사 중 물을 마시면 조기 포만감으로 원활한 식사를 방해한다고 말했다.

또, 식사 중 물 섭취의 단점은 침 속의 소화효소인 아밀라아제 분비 저하와 소화 과정 생략으로 소화불량을 초래할 수 있는 것 등이 있다고 한다.

하지만 최보윤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반대 의견이었다. 물 없이 식사를 하게 되면 음식물이 위벽을 자극해 위장 운동을 방해한다는 것이었다. 식사 중 물 섭취의 장점은 위벽 자극 완화, 음식물의 염분 및 유해성분 희석 등이 있다고 한다.

이에 김양수 내과 전문의 또한 식사 중 물을 마시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본다고 말했다. 국을 먹는 것도 물 섭취와 비슷하다는 것이었는데, 물은 위를 빨리 통과해 위산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고 한다.

하지만 동석호 전문의는 다시 반대 의견을 냈다. 소화기관이 튼튼하면 식사 중 물 마시는 것이 문제가 되지 않지만 소화기관은 나이가 들수록 약해지기 때문에 중년 이후 식사 중 물을 마시면 소화 작용이 저하된다고 말했다. 식사 전 물 두 모금을 섭취해 입안 청결 및 음식물 이동을 원활히 할 것을 권장하기도 했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