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현수 셰프의 멧돼지 족발과 메뚜기 봄동 무침 ‘유씨네 왕족발’ <사진=JTBC '냉장고를 부탁해' 방송 캡쳐>

4일, JTBC ‘냉장고를 부탁해’에서는 ‘TMB 투머치 브라더스’ 편으로 개그맨 이승윤과 배우 류수영의 냉장고가 공개됐다. 이날 방송에서는 이승윤의 냉장고를 이용해 레이먼킴 셰프와 유현수 셰프가 대결을 펼쳤다.

‘자연인의 밥상(feat.멧돼지)’라는 주제로 멧돼지 잡내도 잡고 본인의 입맛도 사로잡는 요리를 부탁한 이승윤에 레이먼킴 셰프는 멧돼지 덮밥과 시래기 봄동국 ‘멧돼이먼킴’이라는 요리를, 유현수 셰프는 멧돼지 족발과 메뚜기 봄동 무침 ‘유씨네 왕족발’이라는 요리를 선보였다.

결과는 레이먼킴 셰프의 승이었다. 이승윤은 레이먼킴 셰프의 요리는 화려한 치장을 안 했는데도 불구하고 잡내를 없애고 그 맛을 사로잡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렇다면 레이먼킴 셰프의 잡내 없는 멧돼지 요리, 멧돼지 덮밥과 시래기 봄동국은 어떻게 만들까?
 

▲ 레이먼킴 셰프의 멧돼지 덮밥과 시래기 봄동국 ‘멧돼이먼킴’ <사진=JTBC '냉장고를 부탁해' 방송 캡쳐>

레이먼킴 셰프의 ‘멧돼이먼킴’ 만드는 법

재료

멧돼지 뒷다리, 시래기, 말린 뽕잎, 미소, 봄동, 도라지청, 복분자주, 국물용 조미료, 깻잎, 우유, 소주, 생강청, 조청, 다시마, 국물용 멸치. 된장, 참기름, 대파, 청양고추, 고춧가루, 레몬, 마늘, 양파, 고추장, 다진 생강, 다진 마늘, 올리브오일, 들기름

레시피

1. 멧돼지 뒷다리의 살을 발라낸다.
2. 발라낸 멧돼지 뒷다릿살을 적당한 크기로 썬다.
3. 멧돼지 뒷다릿살에 지퍼백을 올려 고기망치로 두드린 뒤 칼집을 낸다.
4. 멧돼지 뒷다릿살에 소주를 부은 뒤, 토치로 직화한다.
5. 냄비에 국물용 멸치, 다시마, 물, 불린 시래기, 봄동, 국물용 조미료를 넣고 끓인다.
6. 5의 시래기와 봄동을 건져낸 뒤, 된장을 넣고 버무린다.
7. 팬에 된장에 버무린 시래기와 봄동, 참기름, 시래기와 봄동을 삶은 국물을 넣는다.
8. 7에 잘게 썬 대파와 청양고추, 고춧가루를 넣어 시래기 봄동국을 만든다.
9. 우유에 레몬, 으깬 마늘을 넣은 뒤 직화한 멧돼지 뒷다릿살을 담가둔다.
10. 두 개의 통에 양파, 복분자주를 넣은 뒤, 고추장과 미소를 각각 넣는다.
11. 고추장을 넣은 통에 조청을 넣는다.
12. 고추장과 미소를 넣은 통에 도라지청, 다진 생강, 다진 마늘을 넣고 핸드블렌더로 간다.
13. 고추장 소스와 미소 소스에 설탕을 넣는다.
14. 우유에 담가둔 멧돼지 뒷다릿살을 꺼낸 뒤 고기망치로 두드린다.
15. 고추장 소스와 미소 소스에 각각 멧돼지 뒷다릿살을 넣고 버무린다.
16. 양념된 멧돼지 뒷다릿살을 올리브오일을 두른 그릴팬에 굽는다.
17. 찜기에 말린 뽕잎과 물을 넣는다.
18. 구운 멧돼지 뒷다릿살을 석쇠에 올려 한 번 더 굽는다.
19. 18의 멧돼지 뒷다릿살을 토치로 직화한다.
20. 찜기의 말린 뽕잎 위에 멧돼지 뒷다릿살을 올린 뒤 뚜껑을 덮어 훈연한다.
21. 깻잎을 채 썬다.
22. 훈연한 멧돼지 뒷다릿살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 밥 위에 올린다.
23. 22에 깻잎을 넣고 들기름을 두른다.
24. 고추장 멧돼지 뒷다릿살 위에 고추장 소스를 더 얹는다.
25. 시래기 봄동국을 그릇에 담는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