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돗물 음수대에서 스마트폰앱으로 실시간 수질정보를 확인하는 파주 스마트워터시티 주민 <사진=K water>

K-water(사장 직무대행 이학수)는 누구나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하고 건강한 수돗물을 공급하는 ‘스마트 워터 시티’ 시범사업을 2014년부터 파주시에 시행 중이다. 건강한 수돗물이란 5대 필수 영양소 중 미네랄이 풍부해 인체에 유익한 물을 의미한다.

올해로 3년째인 시범사업을 통해 사업지역 수돗물 직접 음용률이 사업 시작 전 1%에서 2015년 24.5%로 크게 올랐고, 시범사업 전체 서비스 만족도 또한 2014년 80.7%에서 2015년 88.2%로 7.5%p 상승했다.

이러한 사업성과와 파주 시민들의 호응에 힘입어 시범사업 마지막인 3단계 사업부터는 사업지역을 파주시 전 지역으로 확대한다.

‘스마트 워터 시티’는 첨단 정보통신기술(ICT)를 활용하여 취수원에서 각 가정의 수도꼭지까지 수돗물 공급 전 과정의 수량과 수질을 과학적으로 관리하고, 시민들이 직접 실시간으로 수돗물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이른바 ‘스마트 물 관리’가 실현되는 지역을 의미한다.

스마트 워터 시티에서는 수도관마다 누수감지센서와 수질자동계측기를 설치하여 누수와 수질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며, 측정결과는 옥외 수질 전광판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제공된다.
 

▲ 스마트 워터 시티 개념 <이미지=K Water>

또한, 수질 오염물질을 자동으로 배출하는 자동 드레인 등을 통해 수질 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고 시민들은 각 가정의 수질을 검사하는 ‘워터코디’ 와 옥내 수도관 상태를 점검하여 관 세척까지 해주는 ‘워터닥터’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시범사업 완료되면(2016. 12. 31 완료 예정), 40만 명의 파주시민이 수돗물을 안심하고 마실 수 있게 되며, 생수·정수기 구입비용 등의 절감으로 가계 경제와 사회적 비용 감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수돗물 미음용으로 인해 매년 2조원 이상의 사회적 비용(환경부 국감, 2010)이 발생한다.

한편, 3단계 시범사업 착수에 맞추어 K-water와 파주시(시장 이재홍)는 2016년 5월30일 (월) 11시, 신규 대상지역인 문산읍(한양 수자인 리버팰리스 아파트)에서 파주 스마트 워터 시티 3단계 시범사업 착수 기념식을 개최한다.

기념식에는 더불어민주당 윤후덕 의원(파주 갑), 박정 의원(파주 을)을 비롯하여 이재홍 파주시장 등 관계자가 참석하며, 수돗물 음수대 제막식과 수돗물 블라인드 테스트 등 시민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도 함께 열린다.

이학수 K-water 사장 직무대행은 “지난 2년간의 시범사업 성과를 파주 시민들께 인정받아 사업 지역을 확대하게 되었다.”며, “앞으로 물 관리 기술과 ICT가 융합된 스마트 워터 시티를 전국으로 확대해 모든 국민이 안심하고 건강한 수돗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하겠다.“ 고 사업 추진 의의를 밝혔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