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 야생차의 세계화, '2022년 하동야생차문화 엑스포' 유치 본격 시동

승인2019.05.26 11:10:35

하동 전통 차농업으로 2017년 세계중요농업유산에 등재된 하동군이 2022년 하동야생차문화 엑스포 유치를 위해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하동군은 23일 오후 2시 화개면 켄싱턴리조트 컨벤션홀에서 2022 하동야생차문화 엑스포 자문단 및 기획단 발대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윤상기 군수를 비롯해 신재범 군의회 의장, 이정훈 도의원 등 기관·단체장과 엑스포 자문단 및 기획단 위원, 차 생산자·단체, 관계 공무원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발족한 엑스포 자문단 및 기획단은 국내 각계 원로, 학계, 문화·예술계, 종교계, 기업인, 방송·문화기획자, 연구기관, 엑스포 경험자, 차 생산자 및 단체, 행정 등 각계각층의 인사 100명씩 총 200명으로 구성됐다.

자문단은 반기별 회의를 열어 엑스포 유치를 비롯해 주요 정책·사업·행사 등의 자문역할을 담당하며, 기획단은 기획·문화·산업 등 3개 분과로 나눠 분기별 1회 및 수시 회의를 통해 엑스포 추진방향, 관광객 유치 방안, 행사장 구성 등 기획, 조사, 실행 업무를 맡는다.

이어 첫 번째 주제영상에서는 한상덕 경상대 교수가 칠불사에서 <다신전>을 초록한 조선시대 차 중흥조 초의선사로 분해 1200년 하동야생차의 역사성과 전통성을 통해 대한민국 차문화산업의 미래를 함께하자는 메시지를 연출했다.

두 번째 주제영상에서는 윤상기 군수가 자전거의 앞바퀴와 뒷바퀴의 융합을 매개로 신성장 차 산업 육성과 자연·농업·관광이 어우러진 전통자원의 조화로움 속에서 100년의 비전을 세우고 엑스포의 성공적인 유치를 담은 메시지를 전했다.

그리고 미국 하버드대학교를 졸업한 정남수 공주대학교 교수를 좌장으로 엑스포 관련 주제발표 및 자유토론 시간을 가졌다.

먼저 이상균 ‘차와 문화’ 편집장이 ‘세계 차산업의 흐름과 세계농업유산으로서 하동차 산업의 육성 필요성’, 박미경 원광대학교 교수가 ‘하동 티 엑스포의 의의’를 주제로 발제했다.

이어 김대호 목포대 교수가 ‘국내·외 차 산업 동향과 하동차의 미래전략’을 내용으로 주제발표를 하고, 혜명 김종두 동국대학교대학원 교수가 종합 토론했다.

군은 이날 엑스포 자문단 및 기획단 발대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하동야생차문화 엑스포 유치 활동에 나선다.

하동야생차문화 엑스포는 국내·외 차 문화 교류를 통해 차 시배지 대한민국의 차 산업 위상을 강화하고, 하동야생차의 세계화를 위해 2022년 5월 개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엑스포는 화개면 차박물관 일원을 주행사장으로 화개면 천년다원, 탄소없는 마을, 악양면 최참판댁, 평사리들판 등을 부행사장으로 추진 중이다.

총 20일간 개최예정인 엑스포는 외국인 관람객 5만명을 포함해 행사기간 총 100만명 참가를 목표로 유치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군은 오는 8월 말까지 기본계획 용역을 마무리하고 경남도의 국제행사 평가위원회, 유치 신청, 기획재정부의 국제행사 심의위원회 타당성 용역 결정 및 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내년 8월 기재부 국제행사심사위원회의 최종 승인을 받는다는 계획이다.

유치 승인이 떨어지면 국비·지방비 등 14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엑스포 운영을 위한 각종 시설, 전시 등의 인프라 구축에 착수한다.

윤상기 군수는 “하동야생차가 차 생산지로는 국내 처음으로 세계중요농업유산에 등재된 만큼 그에 걸맞은 야생차문화 엑스포 유치를 통해 하동차의 세계화와 함께 항노화바이오와 연계한 100년 미래 신성장 산업으로 육성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소믈리에타임즈 전은희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모바일 버전
서울시 성동구 성수이로 24길 50 희은빌딩 별관4층  |  전화 : 02-499-0110  |  팩스 : 02-461-0110  |  이메일 : stpress@sommeliertimes.com
등록번호 : 서울 아 03477  |  등록일 : 2014년 12월 12일  |  발행인 : 최염규  |  편집인 : 김동열  |  청소년보호 책임자 : 최염규
소믈리에타임즈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뉴스, 사진, 동영상 등)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19 소믈리에타임즈.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