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USA Today의 지난 8일 기사에 따르면, 생수와 천연탄산수의 성장으로 인해 탄산음료가 오랫동안 강자로 자리매김했던 미국의 음료시장에 균열을 일으키기 직전이라고 한다.

미국내 병입생수의 성장은 오랜 세월 설탕이 들어간 단 음료를 마셔대던 사회에선 믿기힘든 선택이라고 볼 수 있다. Beverage Marketing에서 발표한 새로운 리포트에 의하면,  2000년부터 2015년까지 병입생수는 120% 성장했다.

탄산음료 시장은 같은 기간동안 16% 감소하며 하향곡선을 그리는 중, 생수는 이토록 빠르게 성장했다. 높은 당분을 함유하고 있는 음료에 대해서 건강에 대한 염려가 증가하고, 자연의 음식과 음료가 일반적인 다이어트 트렌드로 자리매김하면서 생수가 선택된 것으로 보인다. 

▲ 캐나다의 물 진열칸 모습, 냉장고 전체에 물로만 진열되어 있다 <사진=소믈리에타임즈 DB>

하지만 Beverage Marketing의 CEO인 마이클 벨라스는 "탄산수와 일반 스틸(Still, 탄산을 포함하지 않은)워터를 포함해 생수는 주스나 수돗물, 심지어 알콜음료에 대한 대체물이 된 것이지, 탄산음료에 대한 대체재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물은 아침에 오렌지 주스나 운동할 때 스포츠 음료의 대체재로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굉장히 많은 용도로 소비되고 있다. 벨라스는 "생수는 하루종일 마실 수 있는 유일한 음료가 아닐까 생각한다."며 2017년 상반기쯤에는 탄산음료 보다 물이 더 많이 소비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미 대형음료제조회사인 코카콜라(Coca-Cola)와 펩시코(PepsiCo)는 떨어지는 탄산음료의 매출에 대비해 생수시장으로 포커싱을 확대했다. 코카콜라는 스마트워터와 다사니를, 펩시코는 아쿠아피나를 소유하고 있다. 이 브랜드들은 올해 1분기에서 이미 7%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국내에서도 대형 식품회사에서 자체 물 품목의 수를 탄산수나 스틸워터 할 것 없이 늘려나가고 있는 추세며, 국내 대형마트에서도 물의 진열칸이 점점 넓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