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갈산함량 높은 20배 고농축 운남성 ‘보이차추출분말’ <사진=필네이처 보이차추출분말>

중국의 10대 명차 중 하나로 알려진 중국의 전통 차(tea)인 보이차는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보이차는 여러 가지 모양을 갖고 있는데, 운남성에서 생산된 대엽종의 찻잎을 쇄청건조시킨 모차를 원료로 하며, 이를 발효시킨 것을 산차 혹은 긴압차로 정의한다.

산차와 긴압차는 모양으로 구분되는데, 산차는 찻잎을 뭉치지 않고 흩어놓은 차를 말하며, 긴압차는 공모양, 빈대떡모양 등 딱딱하게 뭉쳐놓은 차를 말한다. 최근 국내에서는 보이차 열풍과 더불어 4세대 보이차들이 생산되고 있는데, 산차나 긴압차 외에 보이차분말이나 보이차 환 등으로 가공되어 판매되는 제품들도 있다.

국내 보이차 열풍은 ‘갈산’이라는 성분에서 비롯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다양한 유익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보이차는 생활정보 프로그램과 여러 매체를 통해 널리 알려졌다. 보이차는 중국 운남성에서 비롯된 중국 전통 차기 때문에 보이차 제품을 구매하기 전 원산지가 운남성인지를 꼭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한편, 건강&뷰티 브랜드 필네이처는 오직 운남성 보이차만을 주원료로 사용, 20배 고농축한 ‘보이차 추출분말’을 선보이고 있다.

필네이처 관계자는 “환절기가 도래한 현재 많은 분들이 건강식품을 찾고 있다. 급격하게 변화하는 날씨에 체력이 떨어지는 것에 대한 우려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 환절기에는 자사의 보이차 추출분말과 함께 환절기를 이겨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필네이처가 제공하는 ‘보이차 추출분말’은 보이차 본연의 영양소파괴를 줄이고 맛과 향을 최대로 유지하기 위해 저온스프레이 공법으로 추출했다. 이 제품에는 보이차 추출분말이 99%, 옥수수 부형제가 1%함유된 제품이며, 이외에 기타 첨가물은 들어가지 않는다. 제품 안전을 위해 초미세 필터로 오염물질을 모두 제거하고 완전한 살균처리까지 이루어졌다.

이를 바탕으로 식약처 공인기관에서 쇳가루, 중금속 및 320종의 잔류농약에 대한 시험결과 불검출 판정을 받았다.

필네이처의 보이차 추출분말 먹는법은 미세한 보이차 가루이기 때문에 찬물에도 잘 녹아 냉수 혹은 온수에 타서 음용하면 된다. 단, 식후 30분 이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소믈리에타임즈 전은희 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