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돼지등뼈감자탕 <사진=tvN '수미네 반찬' 방송 캡쳐>

4일, tvN ‘수미네 반찬’에서는 오늘의 식재료로 ‘돼지등뼈’가 공개되며 김수미표 ‘돼지등뼈감자탕’의 비법과 레시피가 공개됐다. 돼지등뼈는 시장 표준단가가 2kg에 5,100원 수준으로 저렴한 것이 특징이었다.

이밖에도 방송에서는 돼지등뼈감자탕 외에 매콤어묵볶음, 삼복지, 고춧잎된장무침, 장칼국수 등의 레시피가 공개되기도 했다. 그렇다면 저렴한 가격과 푸짐한 양의 가성비 좋은 김수미표 돼지등뼈감자탕은 어떻게 만들까?

돼지등뼈감자탕 만드는 법

재료

돼지등뼈, 소주, 된장, 다시 팩, 대파, 어간장, 국간장, 고춧가루, 생강즙, 마늘, 후춧가루, 얼갈이, 감자, 청양고추, 홍고추, 매실액, 고추장, 깻잎

레시피

1. 돼지등뼈를 물에 넣고 소주잔 1컵, 된장 1 큰 술을 풀어 압력밥솥에 1시간 삶아준다.
2. 삶은 돼지등뼈는 찬물에 씻어주고, 육수에 씻은 돼지등뼈와 다시 팩을 넣어 1시간 더 삶아준다.
3. 대파 1대를 쫑쫑 썰고 볼에 어간장 4 큰 술, 국간장 2 큰 술, 고춧가루 6 작은 술, 생강즙 약 7 큰 술, 마늘 1 큰 술, 후춧가루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양념장에 돼지등뼈와 대파를 넣고 밑간 한 뒤 30분 정도 재워준다.
5. 삶은 얼갈이에 된장을 크게 1 큰 술 넣어 무쳐준다.
6. 육수가 끓으면 감자와 양념한 돼지등뼈를 넣어준다.
7.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를 어슷 썰어 넣어준다.
8. 거품은 국자로 걷어내고, 매실액 2 큰 술, 어간장 1 큰 술을 추가로 넣어준다.
9. 대파 약 8~9단을 크게 4동강 잘라 넣고 뚜껑을 닫아준다.
10. 팔팔 끓으면 된장에 무친 얼갈이를 넣고 중불에 30분 정도 더 끓여준다.
11. 추가로 고추장 1 큰 술을 넣어준다.
12. 깻잎을 올려 마무리한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