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10대 면요리’, 짜장면부터 도삭면까지

승인2019.12.02 12:34:20

보통 우리는 생일을 축하할 때 대표적으로 맛있는 케이크로 축하를 한다. 하지만 중국의 대표적인 생일 축하 음식는 케이크가 아닌 맛있는 면 요리 한 그릇이다.

이때 주는 면 요리를 ‘장수면(長壽麵)’이라고 말하는데, 이름처럼 한 가닥의 길다란 면으로 만들어 끊지 않고 먹는 않는 것이 특징이다. 장수면을 생일날 먹게 된 설 중 하나는 당나라 초기 서민들은 소맥분(밀가루)을 만들기가 쉽지 않았으며, 상류층이 먹는 음식이었고, 이에 서민들은 가장 특별한 날인 생일에 어쩌다 한번 밀가루로 만든 면 요리를 접하며 장수를 기원했다는 것이다.

올해 중국 건국기념일 70주년을 기념하며 뉴스매체 차이나데일리는 중국의 10대 면 요리를 소개했다.

01. 북경 짜장면(北京 炸酱面)

▲ 북경 짜장면 <사진=EwanMunro @flickr>

베이징의 특산품인 북경 짜장면은 먹기 전 짠맛의 발효 된장과 돼지고기를 볶은 걸쭉한 소스와 같이 먹는 밀국수다. 한국에서 익히 알고 있는 짜장면과는 맛이 상당히 차이가 난다. 중국 현지에서는 수타로 뽑은 면으로 먹으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고 한다.

02. 무한 열간면 (武汉 热干面)

▲ 무한 열간면 <사진=Wikimedia Commons>

뜨겁고(热), 마른(干) 비빔면을 뜻하는 무한 열간면은 중국 중앙부에 위치한 후베이성 우한의 전통 음식이다. 오랜 역사를 지닌 열간면은 우한 사람들의 대표적인 조식이며, 무한 지역 주택가에 위치한 노점 음식점에서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는 면 요리이다.

03. 하남 회면(河南 烩面)

▲ 하남 회면 <사진=Wikimedia Commons>

하남 회면은 800년, 어떤 자료에 따르면 1,300년의 이상의 긴 역사를 지닌 중국 하남성의 전통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보통 양고기나 소고기를 사용하여 5시간 이상 우려낸 육수를 사용한 백탕에 넓직한 면과 채소를 함께 얹어 먹는 것이 특징이다.

04. 란주 라면(兰州拉面)

▲ 란주 라면 <사진=Charles Haynes @flickr>

중국 서북지구 간쑤 성 란주 지역의 요리인 란주 라면은 맑은 소고기 국물에 무, 고추, 기름, 코리앤더를 넣은 면 요리이다. 일본에서 먹는 라면의 원형으로도 알려진 란주라면은 길게 잡아늘린 면이 특징이다. 참고로 중국에서의 라면(拉面)은 한국식으로 ‘수타면’을 지칭한다.

05. 항주 편아천(杭州 片儿川)

▲ 항주 편아천 <사진=Hangzhou Travel>

수 세기에 걸쳐 중국인들에게 사랑받는 항주 음식인 항주 편아천은 항주에서 가장 오래된 면 요리 음식점인 ‘규원관(奎元館)’에서 개발한 면요리이다. 돼지고기, 죽순, 갓 등을 넣어 만들며, 깊은 맛을 유지하며 깔끔한 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06. 사천 딴딴면 (四川 担担面)

▲ 사천 딴딴면 <사진=InterContinental Hongkong @flickr>

쓰촨성 요리에서 유래한 딴딴면은 땅콩기름, 고춧가루 등의 양념과 볶은 돼지고기 및 파 고명을 얹어 먹는 음식으로 매콤한 맛과 땅콩기름 특유의 고소한 맛이 어우러졌다. 한국에서도 여러 식품 업체들의 제품을 통해 국내에서도 대중화되고 있는 음식 중 하나이다.

07. 진강 과개면(镇江 锅盖面)

▲ 진강 과개면 <사진=Jiangsu Travel>

진강 지역의 전통 음식인 진강 과개면은 조리 중간에 솥뚜껑으로 덮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중국의 무형문화유산으로도 지정된 요리이다. 이 조리법으로 더 깔끔하고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다고 한다.

08. 곤산 오조면(昆山 奥灶面)

▲ 곤산 오조면 <사진=Wikimedia Commons>

중국 강소성의 지역 음식인 곤산 오조면은 두 가지 종류로 나누어져 있는데 고추기름에 생선을 튀긴 홍유폭어면(红油爆鱼面)과 오리 수육이 들어간 백탕로압면(白汤卤鸭面)으로 나뉜다. 국물은 진한 간장 베이스의 육수 맛을 느낄 수 있다. 한국에서도 점차 인기를 얻고 있는 요리이다.

09. 연길 냉면 (延吉冷面)

▲ 연길 냉면 <사진=Wikimedia Commons>

북한의 국경 지대와 연결된 지린성 지역의 음식으로 한국, 일본과는 또 다른 냉면의 맛을 느낄 수 있다. 굵은 메밀면과 소고기 육수 그리고 약간의 간장과 식초 맛이 어우러져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연길 냉면에는 편육과 오이, 계란, 파, 고추, 사과나 배 등 다양한 재료를 얹어 먹는다.

10. 산서 도삭면(山西 刀削面)

▲ 산서 도삭면 <사진=GaryStevens @flickr>

중국 동부의 산시성에서 칼로 자른 면을 사용한 음식인 산서 도삭면은 큰 반죽을 주문할 시 칼로 손수 잘라 요리하는 것이 특징이다. 재밌는 조리방식과 쫄깃한 식감이 일품이어서 중국을 방문한 관광객들이 자주 먹는 음식으로도 유명하다.

소믈리에타임즈 유성호 기자 ujlle0201@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모바일 버전
서울시 성동구 성수이로 24길 50 희은빌딩 별관4층  |  전화 : 02-499-0110  |  팩스 : 02-461-0110  |  이메일 : stpress@sommeliertimes.com
등록번호 : 서울 아 03477  |  등록일 : 2014년 12월 12일  |  발행인 : 최염규  |  편집인 : 김동열  |  청소년보호 책임자 : 최염규
소믈리에타임즈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뉴스, 사진, 동영상 등)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19 소믈리에타임즈.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