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SI 디플로마 클래스(ASI Diploma Class)' 4기 모집 <사진=SPC컬리너리아카데미>

소믈리에의 영예, 'ASI 디플로마(A.S.I. Diploma)'를 취득할 수 있는 교육과정 'ASI 디플로마(A.S.I. Diploma) 클래스 4기' 접수가 12월 6일(금)부터 시작되고 있다.

ASI 디플로마(ASI Diploma)는 세계적으로 공신력 있는 소믈리에 자격으로 세계 소믈리에 협회 ASI의 '디플로마' 인증 시험으로 4년 이상 소믈리에 경력과 제2외국어 사용(모국어 제외, 3개 언어(프랑스어, 스페인어, 영어) 중 택1)을 응시 자격으로 한다. 매년 3월 1주차 월요일에 전 세계 동시에 시험이 진행된다. 

ASI 디플로마는 세계적으로 인정하는 디플로마인 동시에 세계 소믈리에 대회에 진출하기 위해 필요한 자격이기도 하다. 2019년부터 세계대회를 나가기 위한 국가대표를 선발하는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경기대회'의 국가대표 부문에 응시하기 위한 자격 조건으로 ASI 디플로마가 지정되었다.

국내 'ASI 디플로마' 취득자에게 듣는 'ASI 디플로마 클래스'의 장점

Q1. ASI Diploma Class 과정을 수강한 이유는?

▲ 김주용 소믈리에

[김주용 소믈리에] 현재 다양한 국내외 와인 관련한 자격증이 많이 있는데, 점차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공신력 있는 자격증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ASI 디플로마는 소믈리에에게 와인뿐 아니라 음료에 대한 전반적인 높은 수준을 요구하게 되는데, 이에 적합한 교육과정이라 생각했습니다.

SPC 컬리너리 아카데미의 좋은 컨디션의 시설과 다양한 국내 전문 강사진, 무엇보다 월드베스트 소믈리에 쥬세페 바카리니님의 인텐시브 프로그램에 큰 기대를 했습니다. 저 역시 ASI의 국제소믈리에대회를 목표로 계속 정진하고 있는데 이러한 부분에도 이 교육과정이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해서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관심을 두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이전에 ASI Diploma Class 과정을 이수한 SPC 한희수 소믈리에님의 추천이 가장 컸습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이수한 소믈리에로서 주변에 자신 있게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 송기범 소믈리에

[송기범 소믈리에] 소믈리에를 처음 시작할 때부터 가장 이루고 싶은 자격증 중의 하나였습니다.

국가대표 소믈리에 대회에 필요한 전 세계 국가의 와인 산지 및 트렌드를 공부하기에 필수라고 생각한 과정이라서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세계소믈리에협회 ASI의 클래스 과정인 만큼 전세계 와인 산지와 다양한 주류들의 공부를 깊이 있게 할 수는 과정이라 신청했습니다. 또한, 쥬세페 바카라니의 수업을 제가 언제 또 들어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신청하게 되었고 잊지 못할 추억과 경험을 했습니다.

▲ 안혜성 소믈리에

[안혜성 소믈리에] 국제적으로 공인된 디플로마를 받고 싶었는데, 어디서나 자신 있게 나 자신을 증명할 수 있는 공식적인 것이 필요했습니다.

또한, 해외취업 시 좀 더 유리할 수 있다고 생각했으며, 세계 우승자에게서 직접 듣는 세미나를 들을 수 있어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Q2. ASI Diploma Class 과정을 통해서 얻은 것이 있다면?

▲ 김주용 소믈리에

[김주용 소믈리에] 기대 이상의 폭넓은 음료에 관한 공부를 통해 성장하고, 현 국제 트렌드에 대해서도 좀 더 관심을 두게 되면서 뚜렷한 미래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게 되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무엇보다 쉽지 않을 거라 생각했던 시험에 통과해서 기분이 좋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ASI 디플로마 GOLD에 도전할 계획입니다.
 

▲ 송기범 소믈리에

[송기범 소믈리에] 개인적으로 소믈리에로서 많은 발전을 했습니다. 국내에 많이 알려지지 않은 와인 생산국(몰도바, 슬로베니아, 슬로바키아 등)까지 깊이 있게 공부하고 아시아 지역의 와인까지도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ASI 디플로마 클래스를 통해 시험 준비와 함께 한국 국가대표 소믈리에 대회를 동시에 준비했는데 이는 좋은 선택이었습니다. 병행하며 준비한 것이 정말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습니다. ASI 디플로마 클래스가 트렌드에 맞춰 진행된 것이 대회에도 직결되는 부분이 있었고, 이에 소믈리에 대회에도 좋은 성적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 안혜성 소믈리에

[안혜성 소믈리에] 시험을 패스하면서 디플로마를 취득한 것이 가장 큰 성과라고 할 수 있었고, 세계 소믈리에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자격을 얻었다는 생각이 들어 개인적으로 뿌듯했습니다.

새로운 도전을 하기로 결심한 후 스트레스도 받았지만, 결과적으로 성취감도 느꼈고, 소믈리에로서 부족한 부분을 새삼느끼며, 현실에 안주하지 말아야겠다는 자기반성의 시간도 가질 수 있는 의미 있는 클래스였습니다.

▲ 클래스를 진행 중인 월드 베스트 소믈리에 쥬세페 바카리니가 4번의 교육을 진행한다. <사진=SPC 컬리너리 아카데미>

강의는 크게 2개의 과정으로 나뉜다. 처음 2020년 1월 13일부터 진행되는 4번의 강의는 국내의 강사진(안중민 소믈리에, 김진수 소믈리에, 백은주 강사, 이효정 강사)이 교육을 진행하며, 2월 3일(월)부터는 3월 진행될 시험에 대비해 모의고사를 비롯해 소믈리에 인테시브 과정을 실시해 중간점검 및 심화 과정을 가질 예정이다. 

2월 3일(월)부터 진행되는 총 5회의 교육은 세계적인 소믈리에이자 ASI 디플로마 시험을 주관하는 쥬세페 바카리니(Giuseppe Vaccarini)가 직접 집중 교육을 한다. 현재 ASI의 기술위원회 위원장이자 이탈리아 소믈리에 협회 ASPI 협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쥬세페 바카리니는 8년간 ASI 협회 회장으로 활동했으며, 세계 베스트 소믈리에 챔피언이기도 하여 확실한 노하우와 올 시험의 출제 경향도 어느정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2020년 1월 13일(월)부터 2월 7일(금)까지 진행되는 ASI 디플로마 클래스 4기는 오는 12월 6일(금)부터 2020년 1월 2일(목)까지 모집한다. 교육 과정 신청은 SPC컬리너리아카데미 이메일(spcacademy1@spc.co.kr)로 가능하며, 관련 문의는 SPC컬리너리아카데미(02-6331-3535)로 하면 된다. 

소믈리에타임즈 김동열 기자 feeeelin@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