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3일 MBC ‘기분좋은 날‘에서는 이서경 영양사가 제안하는 뼈 건강 챙기는 영양 밥상을 공개했다. 식단 포인트는 뼈대 있는 중년을 위한 단백질과 칼슘은 물론 비밀 병기 영양소까지 포함한 균형 있는 식단이었다.

이서경 영양사가 추천한 식단은 ‘귀리밥’, ‘두부뭇국’과 ‘표고버섯 고등어조림 그리고 ‘시금치나물’과 ‘김치’가 곁들여진 한 끼로 누구나 구하기 쉬운 친근한 식재료로 구성되었다.

▲ 뼈 건강 ‘황금 균형 영양 밥상’ <사진=MBC '기분좋은 날' 방송 캡쳐>

먼저 영양 식단 첫 번째 영양소 칼슘은 시금치나 깻잎 등 녹황색 잎채소, 곡류 중 칼슘이 풍부한 귀리를 밥으로 지어 섭취, 두부를 굳히는 응고제에 포함된 칼슘으로 채웠으며, 두 번째 영양소 단백질은 식물성과 동물성 단백질을 함께 섭취하기 위해 동물성 단백질인 고등어와 식물성 단백질인 두부를 추천했다. 또한, 두부뭇국에 멸치 분말을 넣어 끓여 맛과 칼슘 섭취량을 한 번에 잡았다.

멸치 육수 대신 가루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이서경 영양사는 국물을 우려낸 후 버려지는 멸치는 칼슘을 온전히 섭취하지 못한 셈이라고 말하며 멸치를 뼈째 먹어야 칼슘 섭취량이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소믈리에타임즈 권하나 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