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을 준비할 때 양파가 썩어있다거나, 과일을 먹으려고 했는데 갈변돼있는 것과 같이 식재료의 냉장고 보관은 정말 세심한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몇 가지 포인트만 알고 있으면 상한 식재료를 보는 비극적인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음식전문매체 더데일리밀이 ‘식재료의 올바른 보관법’을 소개했다.

우유

▲ 우유

우유를 냉장 보관할 때 어디에 두든 상관없다고 생각할지도 모르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가장 최악의 장소는 냉장고 문에 붙어있는 저장고다. 냉장고 문을 열 때마다 문 선반에 있는 물건들이 따뜻한 공기에 노출되기 때문에 우유를 더 빨리 상하게 할 수 있다. 우유를 포함한 유제품은 냉장고 뒤쪽에 놔두는 것이 좋다.

샐러드용 채소

▲ 샐러드용 채소

시금치, 양상추, 아르굴라와 같은 샐러드 채소는 전형적으로 비닐봉지 혹은 상자에 담겨 팔린다. 대부분의 사람은 보통 이러한 채소들을 그 상태로 보관하는데, 이는 좋은 방법이 아니다. 채소가 축축해지고 바닥에 끈적한 잔여물이 생기기 때문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깨끗한 종이 타월을 덧대주는 것이다. 타월이 수분을 흡수하고 잎을 신선하게 유지해준다.

샐러리

▲ 샐러리

샐러리를 플라스틱 재질의 포장 용기에 사용하는 건 좋은 방법이 아니다. 샐러리 특유의 바삭함이 빨리 사라지기 때문이다. 좋은 방법은 알루미늄 포일이다. 호일이 셀러리의 수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에틸렌 가스(Ethylene Gas)’와 갈변 현상의 장벽 역할을 해준다.

방울토마토

▲ 방울토마토

방울토마토도 우리가 비닐봉지에 넣어 바로 냉장고에 보관하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방울토마토를 보관하기에 적합한 장소는 ‘시원하고 건조한 장소’에 보관해 자연스럽게 익을 수 있도록 하는 게 좋으며, 만약 방울토마토가 완전히 익은 상태라면 구멍이 뚫려 있는 플라스틱 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토마토

▲ 토마토

토마토를 냉장고에 보관할 때는 ‘거꾸로’ 보관해야 한다. 토마토를 식물 줄기에서 떼어내면 토마토 내부로 공기가 들어가 더 빨리 썩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거꾸로 보관해 공기가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최소한으로 막는 것이 좋다.

양파

▲ 양파

양파를 냉장고에 넣지 않는 것이 좋다. 양파를 메쉬백(Mesh Bag)에 넣고 공기가 시원하고 건조하게 유지하는 캐비닛 혹은 팬트리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또한, 양파를 감자와 함께 보관하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다. 양파와 감자 모두 수분을 방출하고 습기가 찬 환경은 부패 속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바나나

▲ 바나나

만약 바나나가 덜 익었을 때 냉장고에 넣는다면 숙성을 지연시키기에 좋은 방법이 아니다. 또한, 바나나가 적절하게 익었을 때는 바나나 윗 부분을 비닐랩으로 막아주는 것이 좋다. 에틸렌 가스 방출 및 숙성 과정이 느려져 최대한 오래 보관할 수 있다.

육류

▲ 육류

육류는 냉장고 맨 아래 선반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얇은 종이와 플라스틱 재질의 포장으로 보관하고 있다면 고기에서 육즙에 새어 나오기 때문에 이는 식중독 위험으로 연결된다.

아보카도

▲ 아보카도

매일 아보카도를 먹어야 하는 건강에 좋은 이유가 많이 있지만, 아보카도의 숙성 정도는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니다. 익지 않은 아보카도는 상온 부엌 조리대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익으면 바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익은 정도는 겉을 부드럽게 눌러 보면 손쉽게 알 수 있다.

일단 아보카도를 자르면 빨리 갈변되기 시작하기 때문에, 만약 아보카도 전체를 다 사용하지 않고 냉장고에 보관해야한다면, 남은 표면 부분을 올리브 오일로 코팅하고 밀폐 용기에 아래를 향하게 보관한다. 올리브 오일은 공기가 과일의 열린 끝에 닿는 것을 막는 ‘봉인 역할’로써 도움이 될 수 있다. 그 외에도, 레몬주스를 사용하거나 플라스틱 랩에 싸서 공기를 최대한 막는 것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이다.

소믈리에타임즈 유성호 기자 ujlle0201@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