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치는 고등어, 꽁치와 함께 대표적인 등푸른생선으로 DHA 함량이 높아 두뇌 발달이나 치매예방 등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삼치는 고등어에 비해 수분함량이 높아 촉촉하면서도 담백한 맛과 식감이 부드러워 어린 아이들이나 어르신들이 먹기에도 좋은 생선이지요.

가을부터 살에 기름이 올라 1년 중 겨울에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삼치는 소금에 절여두었다 구이로도 먹지만, 회로도 즐기고 무와 함께 조림을 하거나 데리야끼소스를 곁들이는 등 다양한 조리법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삼치데리야끼구이는 달콤한 데리야끼소스가 삼치의 부드러운 살에 스며들어 아이들에게도 인기만점인 요리인데요, 요즘은 뼈까지 손질해 먹기좋은 상태로 판매되는 상품들도 많으니 아이들 두뇌발달에도 좋은 삼치로 다양한 요리를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삼치데리야끼구이와 함께 집에서 맛있게 수제데리야끼소스 만드는 법도 소개 하겠습니다. 시판제품을 사용하셔도 좋지만 집에서 만든 수제데리야끼소스는 더욱 고급스럽고 건강하게 즐기실수 있으니 레시피를 참고해서 수제데리야끼소스만들기도 도전해보세요.

- 삼치데리야끼구이 -

▲ 낭만미미의 시즌레시피, 삼치데리야끼구이

조리시간 : 20분

1. 요리재료 (2인분)

삼치 2토막
데리야끼소스 5큰술
쪽파 2줄
생강채 약간
소금 약간

+ Cook's tip
데리야끼소스는 타기 쉬우므로 불조절에 유의해주세요. 삼치데리야끼구이와 생강을 함께 드시면 잘 어울리고 레몬즙을 살짝 뿌려드셔도 좋습니다. 

2. 요리과정

1) 분량에 맞게 재료를 준비합니다.

2) 삼치는 열십자 모양으로 칼집을 낸후 소금을 살짝 뿌려 밑간을 해주세요. 

3) 쪽파는 송송 썰어 준비합니다.

4) 센불로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중불로 줄여가며 삼치를 애벌구이 해주세요.

5) '4)'의 삼치는 페이퍼에 올려 기름을 빼고 팬에 남은 기름은 닦아주세요.

6) 센불로 달군 팬에 삼치를 올리고 데리야끼소스를 발라가며 중불-약불로 줄여가며 소스의 농도가 생기도록 앞뒤로 구워주세요.

7) 접시에 삼치를 담고 생강채와 쪽파를 뿌려 완성해주세요.

 

- 수제데리야끼소스 -

▲ 낭만미미의 시즌레시피, 수제데리야끼소스

1. 요리재료

간장 2컵, 설탕 1 1/2컵, 청주 1컵, 물 1/2컵, 올리고당 3큰술, 양파 1/2개, 대파 1뿌리, 마늘 5톨, 다시마 5x5cm 세개, 월계수잎 3장, 말린생강편 2조각, 사과 1/2개, 레몬1개

2. 요리과정

1) 분량에 맞게 재료를 준비해주세요.

2) 대파, 양파, 마늘은 기름을 두르지 않은 마른팬에 약불에서 앞뒤로 살짝 구워주세세요.

3) 냄비에 '2)'의 재료와 레몬과 사과를 제외한 모든 재료를 넣고 센불로 끓이다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다시마는 건져내고 중불과 약불사이로 줄여 뚜껑을 닫고 40분간 끓여주세요.

4) 불을 끄고 사과와 레몬은 슬라이스로 썰어 넣은 후 하루동안 냉장실에서 우려내 주세요.

5) 체에 받쳐 소스만 걸러내어 열탕소독한 병에 담아 냉장보관 해주세요.

김지은 대표는 푸드 스튜디오 '미미의 부엌'과 푸드 블로그 '미미의 낭만테이블'을 운영하며 푸드 스타일리스트로 활동 중이다. 요리부터 플레이팅까지 누구나 따라 하기 쉽고 간편하며, 전문가의 손길이 닿은듯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소믈리에타임즈 김지은 푸드스타일리스트 fever1332@naver.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