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료품점에서 돈을 절약하는 것은 똑똑하고, 현명한 방법이기도 하지만, 가격 때문에 최고의 품질 대신 일반적인 품질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경비를 줄이는 데 집착하지 않고 다른 더 좋은 품질의 물건에 돈을 쓰는 것이 어쩌면 현명할 수도 있다. 이에 음식전문매체 더데일리밀은 ‘한 번쯤은 돈을 투자해도 될 만한 고품질 식재료’를 추천했다.

고급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 올리브오일 <사진=Pixabay>

올리브 오일의 가격은 매우 다양하다. 주로 각 타입별로 제공하는 품질과 맛의 차이 때문이다. 단순히 볶거나 굽는 데만 사용한다면, 일반 브랜드의 가성비 올리브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만약 신선한 토마토에 곁들이거나 샐러드 드레싱 혹은 빵을 찍어 먹는다면, 고급 올리브오일에 돈을 쓸 가치는 충분하다. 음식의 맛을 눈에 띄게 향상할 수 있을 것이다.

좋은 퀼리티의 빵

▲ 빵 <사진=Pixabay>

베이커리에서 갓 나온 빵과 미리 얇게 썰어 비닐봉지에 넣어 파는 가공한 빵을 사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다. 후자의 빵은 샌드위치를 만드는 데는 도움이 되긴 하지만, 가끔은 좋은 것을 먹을 가치가 있다. 신선한 빵은 종종 방부제 및 인공 성분을 적게 해서 만들어질 뿐만 아니라, 훨씬 더 맛이 좋다. 신선하고 쫄깃쫄깃한 바게트에 버터를 바르거나, 포카치아부터 난까지 세상은 제공할 수 있는 좋은 빵이 널려 있다.

치즈

▲ 치즈 <사진=Pixabay>

일반적인 브랜드에 잘게 썬 체다 시즈를 사용하는 것은 오믈렛 재료로는 상관 없지만, 지나치게 가공된 치즈는 신선한 모차렐라 혹은 농가에서 만든 체더치즈나 카망베르만의 매력을 느낄 수 없다. 다행스럽게도, 요즘 마트에서는 몇 십 년 전만 해도 구하기 어려웠던 다양한 고급 치즈를 자주 찾아 볼 수 있다. 스파게티를 만들 때 시판 가공파마산가루 대신 진짜 파르미지아노 레지아노를 선택해보는 것은 어떨까?

초콜릿

▲ 초콜릿 <사진=Pixabay>

싸고 질 낮은 초콜릿은 어디서든 즐길 수 있다. 하지만 풍부한 맛의 디저트를 만들 때는 좋은 초콜릿을 선택해보는 것은 어떨까? 일부 고급 초콜릿은 더 많은 코코아를 첨가하고 설탕 첨가를 줄여 만들기 때문에 건강할 뿐만 아니라 훨씬 더 만족스러운 맛을 느낄 수 있다.

아보카도

▲ 아보카도 <사진=Pixabay>

아보카도는 가격대가 상대적으로 있기 때지만, 그만큼의 가치가 분명히 있는 식재료다. 간단한 아보카도 토스트부터 아보카도 기반의 페스토 소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레시피에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까지 챙길 수 있으니 일석이조다.

신선한 해산물

▲ 신선한 해산물 <사진=Pixabay>

신선한 해산물, 특히 조개류는 여러분이 요리하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다른 단백질 공급원보다 비싼 경우가 있지만, 가끔은 돈을 더 쓸 가치가 있다. 가리비와 굴 같은 조개류는 오메가3 지방산 외에도 상당한 양의 아연, 철 그리고 비타민B12를 함유하고 있다. 또한, 일주일에 한 번 저녁으로 생선을 섭취하는 것은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식습관 중 하나다.

와인

▲ 와인 <사진=Pixabay>

5천 원 미만의 초저가 와인을 마시는 건 문제가 없지만, 만약 긴 하루 후에 와인 한 잔을 마시곤 한다면 한 번쯤은 더 좋은 품질의 와인을 살 가치가 있다. 단순히 조리를 위해 요리용 와인을 산다고 해도 한번쯤은 좋은 와인을 사용해본다면 맛의 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커피

▲ 커피 <사진=Pixabay>

현대인들이라면 아마도 매일 커피 한 잔이 일상인 경우가 많을 것이다. 커피의 세계는 와인의 세계만큼 복잡하고 다양하다. 만약 당신이 커피 애호가라면 고품질의 커피를 탐색해 볼만한 가치가 충분하다. 단일 원산지, 유기농 콩 제품들이 좋긴 하지만 굳이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를 탐색하지 않더라도 일부 인기 있는 커피 브랜드에서도 실제로 맛이 좋은 커피를 만들곤 한다.

그리스 요거트

▲ 그리스 요거트 <사진=Pixabay>

그리스 요거트는 일반 요거트보다 더 비쌀 수 있지만, 추가 비용은 추가적인 영양상의 이점을 제공한다. 일반 요거트와 그리스 요거트는 비슷한 양의 칼로리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많은 단백질을 함유한 경우가 많다. 설탕 대신 영양가가 높은 과일, 고품질의 꿀을 곁들이면 금상첨화다.

발사믹식초

▲ 발사믹식초 <사진=Pixabay>

어떤 발사믹 식초는 엄청 저렴한 데 비해, 일부 제품은 입이 벌어지는 가격인 경우를 자주 봤을 것이다. 하지만 비싼 만큼 그만큼의 가치는 충분히 제공하는데, 발사믹 식초는 품질에 따라 맛이 크게 좌우된다. 최고 품질의 발사믹 식초에는 ‘Aceto Balsamico Tradizionale’ 라벨이 붙게 되는데, 이 라벨은 발사믹 식초가 이탈리아에서 검증된 공정 및 생산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신선한 과일 위에 고품질 발사믹 식초는 최상의 조합 중 하나다.

소믈리에타임즈 유성호 기자 ujlle0201@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