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이상 깨끗한 물만을 강조해서는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기 힘들다. 과거에는 물을 마시는 목적이 수분섭취로 깨끗하고 위생적인 물이 중요했다. 하지만 이제는 깨끗하고 위생적인 물은 기본이고 건강과 행복을 위해 미네랄성분이 풍부하면서도 균형 있게 함유된 물, 맛과 기능성이 강조되는 물, 편리성을 강조하는 물을 시장에서 요구하고 있다.”

국내 1호 생수박사인 이상선 박사(F&B창업경영연구소 소장, 인덕대학교 관광서비스경영학과 겸임교수)의 말이다. 기능성이 강조되는 프리미엄워터가 등장하고 소비자들이 광범위하게 찾고 있다. 최근에는 탄산수 제조를 먹는 샘물 공장에서 가능하도록 허용해 미네랄이 함유된 국내 탄산수가 시판되고, 염지하수를 취수원으로 허용해 고농도의 미네랄 기능성워터가 출시되고 있다.

어떤 물이 어떤 기능과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국내 프리미엄 생수의 대표격인 염지하수(해안암반수), 지장수(황토), 해양심층수를 중심으로 그 특징을 살펴보았다.

염지하수(해안암반수)

신약개발 및 바이오 기술개발 기업 (주)아리바이오는 기능성 천연암반해수 제품을 개발, 기능성 물 시장에도 도전장을 냈다. 이 회사는 국내 최초로 미네랄 함유량을 조절하여 각 기능에 맞춘 기능성 염지하수를 이용해서 ‘앱스워터’의 브랜드로 개발했다.
 

▲ 염지하수의 원수를 이용한 앱스워터 제품 <사진=아리바이오>

천연암반해수의 원 명칭은 염지하수이다. “염지하수란 물속에 녹아있는 염분 등 총용존고형물(總溶存固形物)의 함량이 2,000㎎/L이상인 암반대수층 안의 지하수로서 수질의 안전성을 계속 유지할 수 있는 자연 상태의 물을 먹는 용도로 사용할 원수를 말한다. 주로 깊숙한 바닷물이 유입 가능한 해안암반지층에서 발견되며, 60여종의 풍부한 미네랄이 존재한다.” 이박사의 설명이다.

아리바이오는 동해 1,050m 암반대수층에서 미네랄이 풍부한 무공해 염지하수를 직접 취수해 최적화된 기능성 물을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다양한 기능성 천연 암반해수를 생산하기 위해 2014년 경북울진에 마린바이오 제2공장을 완공하고, 2015년에는 건강기능식품 우수제조시설(GMP)적용업체 및 HACCP적용업체 인증을 획득했다.

앱스워터 스페셜 제품기준 주요미네랄 함량은 칼슘(Ca) 37.6~56.4mg/L, 마그네슘(Mg) 112.0~168.0mg/L, 칼륨(K) 32.8~168.0mg/L이다. pH는 7.3~8.0이다.

“기능에 따라 미네랄 함량의 밸런스를 조절하고 숙성시킨 제품으로 체내에 빠르게 흡수되는 이온화된 천연미네랄이 고농도로 함유되어 있을 뿐 아니라 Ca과 Mg의 Balance가 최적화되어 신체의 미네랄 밸런스를 회복하게 해주는 건강 맞춤형 기능수 이다.” 아리바이오 김주현 팀장의 설명이다.

지장수(地獎水, 황토물)

지장수는 황토를 휘저어 가라앉힌 물로 동의보감에서는 독버섯, 음식물, 중금속 등의 독을 풀어주고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는 물로 나와 있다.
 

▲ 황토암반층의 원수를 이용한 지장수 제품 <사진=동해샘물>

(주)동해샘물은 지하145m 황토암반층에서 뽑아 올린 천연지장수를 ‘지장수’라는 브랜드로 상품화하고 프리미엄 생수시장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황토 암반층에서 천연적으로 생성되고 오랜 기간에 걸쳐 천연적으로 형성된 물이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만든 다른 지장수와 차이가 있는 물이다. 동해 약천골 지장수는 투명해 보이지만 미세한 황토가 물에 분산되어 있는 현탁액이다.” 동해샘물 김성수 대표의 설명이다.

동해샘물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에 “지장수 복용이 아토피 피부염 경과에 미치는 영향연구”를 의뢰한 결과, 아토피 피부염 보조제로 효과가 있다는 임상시험 연구결과보고를 받았다고 한다.

지장수 제품의 주요 미네랄 함량은 칼슘(Ca) 32.58mg/L, 마그네슘(Mg) 7.97mg/L, 칼륨(K) 6.74mg/L이다. pH는 8.2이다.
 

해양심층수

“해양심층수는 200m 아래에 있는 깊은 바닷물로 강수, 풍랑, 증발 등의 영향을 받는 표층수(表層水)와 구분된다. 대서양. 인도양. 태평양 등에서 순환되는 해수가 북대서양 그린란드나 남극 웨델해의 차가운 빙하해역을 만나면서 생성된다. 이러한 해양심층수는 2℃이하 차가운 온도와 깊은 수심 덕분에 유기물이나 오염물질의 유입이 없어 청정성이 뛰어나며 미네랄과 염양염류가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다.” 이상선박사의 설명이다.

▲ 해양심층수의 원수를 이용한 딥스 제품 <사진=글로벌심층수>

우리나라 해양심층수 취수해역으로 지정된 곳은 강릉 정동진, 동해 추암, 속초 외옹치, 울를 저동, 고성 오호, 양양 원포, 울릉도 태하, 울릉도 현포 등이다. 국내 생수기업들이 염분을 제거한 해양심층수를 병입해서 판매하고 있다.

(주)글로벌심층수는 강원도 속초시 외옹치에서 취수한 해양심층수를 원수로 이용해 ‘딥스(Deeps)’를 출시해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원수가 해양심층수인 딥스는 인체의 체액과 유사한 미네랄 비율인 마그네슘(3): 칼슘(1): 칼륨(1)의 황금비율로 만들어 졌다. 천연 미네랄이 필요한 임산부, 영유아, 혈액순환장애로 고생하는 중장년층에 필요한 물이다” 글로벌심층수 박광집 팀장의 말이다.

딥스(Depps) 제품의 주요 미네랄 함유량은 마그네슘(Mg) 48mg/L, 칼슘(Ca) 18mg/L, 칼륨(K) 18mg/L이다. pH는 6.8이다.

프리미엄 기능성 물의 공통점은 취수원이 오염되지 않은 청정지역이며, 미네랄 함량이 시중에 판매되는 국내생수 제품들과 비교하여 미네랄 함량이 풍부하고 pH지수가 약알칼리성이다.
 
현대백화점 목동점 식품관 생수판매 코너에서 만난 30대여성이 프리미엄워터를 고르고 있었다. 기능성 프리미엄워터를 선택하는 이유를 물었더니 “좋은 물을 마시면 행복해지고, 물만 바꿔도 건강해진다. 그래서 좋은 물을 선택하고 마신다.”라는 대답이 돌아 왔다. 기능성 프리미엄 워터가 넘쳐나고 있는 상황에서 물을 선택하는 현명한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상선 박사는 “ 미네랄함량이 풍부하면서도 고르게 들어 있는 물이 건강에 좋은 것은 사실이지만, 중요한건 자신의 상황에 맞는 물을 선택해서 꾸준하게 물을 마셔주는 습관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기능성 프리미엄 물을 효율적으로 섭취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을 것이다.

소믈리에타임즈 이정선기자  jslee@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