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관측 이래 최고의 무더위가 예상된다는 이번 여름을 앞두고 면역력과 건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무더운 날씨에 무기력해지고 입맛도 없어지는 여름철엔 부담이 적은 식단으로 기본 건강을 챙겨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에 호주청정우와 홈플러스가 미역국, 장조림, 구이 등 가정에서 즐겨먹는 대표 한식 메뉴에 지방은 적지만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하는 안심 부위를 더해 고급스러운 풍미가 가득한 집밥 레시피를 공동으로 개발했다.

최고급 소고기 부위 중 하나로 손꼽히는 안심은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누구나 좋아하는 부위이다. 호주산 안심육은 주로 호텔이나 고급 레스토랑에서 스테이크 요리로 접할 수 있던 부위였지만, 최근 한국 시장 내 유통망 확대 덕분에 일반 온/오프라인 판매처에서도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이번 기회에 스테이크로만 즐겼던 고급 안심육을 한식 요리에도 활용하여 간편하고 부담없이 여름철 떨어지는 기력 보충을 해보는 건 어떨까? 보다 자세한 레시피 정보는 호주청정우 홈페이지와 공식 유튜브 채널 및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1) 호주청정우 안심 미역국

▲ 소고기 안심 미역국 <사진=호주청정우>

재료

호주청정우 안심 스테이크용 300g, 마른 미역 1컵(20g), 물 1200ml, 청주 1큰술, 국간장 2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참기름 1큰술

레시피

(1)  미역은 미지근한 물에 20분간 불려준 후 찬물에 헹구고, 적당한 길이로 잘라 가볍게 물기를 짠다.

(2) 소고기는 결 반대로 납작하게 썰어서 청주를 뿌려 5분간 둔 후, 키친타월을 받쳐 핏물을 뺀다.

(3) 중간 불로 달군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소고기를 볶다가, 고기 색이 고루 변하면 불린 미역을 넣어 고기와 잘 섞일 때까지 볶아준다.

(4) 물 6컵을 붓고 센 불에서 끓어오르면 중약 불로 줄여 20분간 끓인 후, 국간장과 다진 마늘을 넣고 한 번 더 끓여 마무리한다.

2) 호주청정우 안심 메추리알 장조림

▲ 소고기 안심 장조림 <사진=호주청정우>

재료

호주청정우 안심 스테이크용 300g, 삶은 메추리알 20개, 꽈리고추 10개, 간장 1/3컵, 설탕 1.5큰술, 청주 2큰술, 양파 1/4개, 대파 파란 부분 1대, 마른 고추 1개, 마늘 5쪽, 생강 1톨, 물 800ml

레시피

(1) 키친타월로 핏물을 닦아낸 소고기를 결 방향으로 3cm 길이로 두 번 자른다.

(2) 냄비에 물 4컵과 양파 1/4개, 대파 파란 부분 1대, 마른 고추 1개, 마늘 5쪽, 생강 1톨을 넣고 중간 불에 올리고, 물이 끓으면 고기를 넣고 중약 불로 줄여 고기가 부드럽게 익을 때까지 끓여준다.

Tip: 누린내가 날아가도록 뚜껑을 열고 익혀준다.

(3) 고기는 건져서 한입 크기로 자르고, 육수도 체에 깨끗이 걸러준다.

(4) 꽈리고추는 꼭지를 떼고 이쑤시개로 구멍을 내준다.

(5) 냄비에 육수와 간장, 설탕, 청주, 고기, 메추리알, 꽈리고추를 넣고 중약 불에서 국물이 반 정도 남을 때까지 끓여 마무리한다.

3) 호주청정우 안심 찹쌀구이

▲ 소고기 안심 찹쌀구이 <사진=호주청정우>

재료

호주청정우 안심 구이용 300g, 찹쌀가루 200g, 참나물 한줌, 양파 1/4개, 쪽파 약간, 홍고추 약간, 간장 3큰술, 설탕 6큰술, 다진 마늘 1 1/2큰술, 다진 파 1/2큰술, 참기름 1/2큰술, 통깨 1/4큰술, 후춧가루 약간, 식초 5큰술, 겨자 2큰술, 소금 1작은술

레시피

(1) 간장 2큰술, 설탕 2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다진 파 1/2큰술, 참기름 1/2큰술, 통깨 1/4큰술, 후춧가루 약간을 섞어 소고기 양념을 만들어 고기에 골고루 끼얹어 20분 정도 재워 둔다.

(2) 재운 소고기에 찹쌀가루를 입혀 에어 프라이어에 170도로 10분간 노릇하게 굽는다.

Tip: 소고기에 식용유를 살짝 뿌려줘도 좋다.

(3) 참나물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양파는 채 썰어 찬물에 넣어 매운맛을 제거한다. 홍고추와 쪽파는 작게 다져준다.

(4) 식초 5큰 술, 설탕 4큰 술, 겨자 2큰 술, 다진 마늘 1큰 술, 소금 1작은 술, 간장 1작은 술을 섞어 겨자소스를 만든다.

(5) 접시에 구운 소고기를 올려주고 겨자소스를 뿌린 후, 그 위에 참나물, 채 썬 양파, 다진 쪽파와 홍고추를 올려 마무리한다.

호주축산공사 한국대표부 고혁상 지사장은 “무더위에 지치는 여름철을 맞아 담백하고 부드러운 호주산 안심을 활용해 소비자들이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간단하면서도 영양가 높은 한식 집밥 레시피를 준비했다”며, “풍부한 영양소와 더불어 최상의 풍미를 자랑하는 안전하고 깨끗한 호주청정우 안심을 활용한 든든한 식단으로 이번 여름도 건강하게 보내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소믈리에타임즈 전은희 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