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으로 높이는 '개인 면역력', 김치부터 고등어까지!

승인2020.09.01 12:16:55

안정세를 보이던 확진자 수가 연일 300명 이상을 기록하며 재확산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로 인해서 다시 재택근무를 하는 회사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PC방, 노래방 등 다중이용시설은 운영이 제한되었다. 

또한 3단계 격상 역시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불안감이 상승하고 있다. 이에 개인위생과 면역력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다시 한번 높아지고 있다. 평소 식습관 등 다양한 방법들이 관심을 끌고 있다. 면역력을 높이는 몸에 좋은 식재료를 통해 맛과 개인 면역력 상승을 동시에 높이는 레시피를 소개한다.

크림 김치볶음밥

▲ 크림김치볶음밥 <사진=이금기>

김치는 대표적인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 중 하나로 대표적인 슈퍼푸드 중 하나다. 김치는 카로틴, 식이섬유 등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들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항암, 고혈압 등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영국 매체 더 선(The Sun)에 따르면 프랑스 몽펠리에 대학 연구진의 '코로나 사망자 수와 국가별 식생활 차이의 상관관계 연구'에서 독일과 한국의 사망자가 적은 것은 절인 배추에 있다는 결과를 냈다. 연구진은 발효한 배추에 ACE2(앤지오텐신전환 효소2)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코로나의 몸속 침입을 막아준다는 것이다. 한국인의 식탁에서 빠지지 않는 김치이지만 항상 같은 요리법도 지겨울 수 있기에 평소에도 쉽게 만들 수 있는 김치볶음밥에 크림소스를 더하고 볶음밥에 좋은 굴소스를 더해 감칠맛을 높인 레시피를 소개한다.

재료

버터 1/4개, 마늘 1큰술, 베이컨 5줄, 김치 250g, 밥 400g, 이금기 중화 두반장 1큰술,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큰술, 생크림 250ml, 모짜렐라 치즈 140g, 파슬리 약간

① 달군 팬에 버터를 녹인다.

② 마늘과 베이컨을 넣고 볶아준다.

③ 베이컨이 노릇노릇해지면 김치를 넣고 볶아준다.

④ 밥을 넣고 다시 볶다가 두반장과 굴소스룰 추가해 더 볶아준다.

⑤ 팬 가운데 원형으로 생크림과 치즈를 부울 공간을 만들어 준다.

⑥ 생크림과 모짜렐라 치즈를 넣고 뚜껑을 덮은 후 약불에 익혀준다.

⑦ 치즈가 잘 녹으면 크림치즈 위에 파슬리 가루를 뿌려 준다.

표고 덮밥

▲ 표고덮밥 <사진=이금기>

느타리과에 속하는 표고버섯은 특유의 향과 탱글탱글한 식감으로 사랑받는 식재료 중 하나지만 호불호 역시 상당히 갈린다고 할 수 있다. 건조해서 천연조미료로 사용하거나 육수를 내는 데 사용하는 등 활용법 역시 다양하다. 

표고버섯은 항암, 항바이러스 효과와 함게 섬유소가 풍부해 변비에도 효과적이다. 표고버섯의 효능은 레티난 성분으로 발생 하는데, 레티난의 대표적인 효능이 바로 면역력 상승이다. 또한 돼지고기와 함께 요리할 경우 식이 섬유소가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지연시키기 때문에 좋은 궁합을 자랑한다. 소스로 사용된 검은콩 역시 시력 회복 및 항암 작용에 좋은 역할을 한다. 

재료

표고버섯 5개, 대파 1/2대, 삶은 달걀 2개, 밥 210g, 양파 1/2개, 물 200ml, 다진 돼지고기 120g

양념 재료 :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큰술, 이금기 중화 검은콩소스 2큰술, 설탕 1과1/2큰술, 후추 약간, 다진 마늘 1/2큰술

① 표고 밑동은 잘라내고 작은 사이즈로 깍뚝썰기한다.

② 대파는 송송 썰고 양파는 잘게 썰어준다.

③ 팬에 기름을 두르고 대파를 볶아 파 기름을 낸 후 고기를 넣고 볶는다.

④ 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버섯과 양파를 넣고 볶아주다가 물을 부어 끓여준다.

⑤ 삶은 달걀과 양념 재료를 넣고 졸이듯이 끓여준다.

⑥ 밥 위에 얹어준다.

고등어 김치찜

▲ 고등어김치찜 <사진=이금기>

대표적인 등 푸른 생선인 고등어는 EPA, DHA와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을 포함하고 있어 기억력 향상과 우울증, 치매 주의력 결핍에 도움을 준다. 또한 동맥 순환을 향상시켜 면역력을 상승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고등어는 구하기 쉽고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기에 가성비가 뛰어난 식재료라고 할 수 있다. 

단 쉽게 부패하는 성질이 있기에 구입 후 빠르게 조리하는 것이 좋으며 보관이 필요할 경우 내장 등을 제거하고 깨끗이 손질된 상태에서 개별적으로 포장해 냉동실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앞서 소개한 김치와 함께 조리하기 때문에 맛과 영양을 더했다.

재료

고등어 1마리, 배추김치 200g, 무 100g, 양파 100g, 대파 10cm,

양념 재료 : 된장 2/3큰술, 고추장 1/2큰술, 고춧가루 1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1/2큰술, 다진 생강 1/4 작은술, 참기름 1/2큰술

국물 재료 : 이금기 농축 치킨스톡 1큰술, 물 500g

① 양파는 1cm 두께로 썰고 대파는 어슷하게 썰어준다.

② 무는 3x4 크기로 썰고 배추김치는 속을 털어낸 뒤 4cm 길이로 썬다.

③ 볼에 양념 재료를 넣고 골고루 섞어준다.

④ 냄비에 무, 고등어, 김치, 양파, 대파 순으로 담은 후 국물 재료를 넣는다.

⑤ 센 불에서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낮춰 20분간 끓인다.

소믈리에타임즈 전은희 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모바일 버전
서울시 성동구 성수이로 24길 50 희은빌딩 별관4층  |  전화 : 02-499-0110  |  팩스 : 02-461-0110  |  이메일 : stpress@sommeliertimes.com
등록번호 : 서울 아 03477  |  등록일 : 2014년 12월 12일  |  발행인 : 최염규  |  편집인 : 김동열  |  청소년보호 책임자 : 최염규
소믈리에타임즈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뉴스, 사진, 동영상 등)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20 소믈리에타임즈.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