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International Coffee Organization, 국제 커피 기구)의 7월 보고서에 이번 6월 커피 가격은 14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며 재편성 되었다고 발표했다.

ICO가 발표한 월평균 가격은 127.05UScent/lb로 5월보다 6% 증가했다. 수출량 또한 2개월 연속 증가했고 글로벌 소비는 상대적으로 느리긴 하지만 증가 중이라고 보고했다. 특히 아시아와 오세아니아에서 소비량 다른 지역에 비해 많이 증가했다. 
 

▲ 커피 일일 가격 <자료=ICO(국제 커피 기구)>

자료에 따르면 일일 가격은 이달 내도록 꾸준히 증가했는데 6월 1일 118.53cnet/lb였던 가격은 월 끝날 때쯤 132.04cent/lb를 기록하며 2015년 4월 이후 최고 수준을 보였다. 이 가격 증가 추세는 작년 6월부터 시작된 브라질 레알화(BRL)의 강세 때문으로 해석했다. 이는 브라질의 수출자들이 세계시장으로 커피를 푸는 양을 감소시킬 것이고, 특히 브라질 내 재고는 고갈될 것이라고 했다. 게다가 6월부터 브라질에 닥치는 서리의 영향도 무시 못 한다고 했다.
 

▲ 커피 그룹별 가격 <자료=ICO(국제 커피 기구)>

4개의 커피 그룹 모두 전달보다 증가했는데, 특히 아라비카 그룹의 증가가 눈에 띄었다. 콜롬비안 마일즈, 아더 마일즈, 브라질리언 내추럴은 각각 8.6%, 6.6%, 7.2% 올랐고, 반면 로부스타는 2.4% 증가했다. 결과적으로 뉴욕과 런던 선물시장에서 아라비카와 로부스타 사이 차익 거래는 62.23cent로 20.4% 증가하였으며, 이는 작년 4월 이래로 최고 수준이라고 했다. 
 

▲ 뉴욕과 런던 선물시장 차익거래(좌), 30일간 가격 변동성(우) <자료=ICO(국제 커피 기구)>

5월 총수출은 930만bags(1bag=60kg)로 작년보다 약간 낮았으며, 2개월 연속 수출량은 감소했다. 그런데도 8개월간 전체 수출량(2015년 10월부터 16년 5월까지)은 1.6% 증가한 7,590만bags을 기록했다. 

소비는 전년과 비교해 1.3% 증가했고 2012년부터 매년 2% 증가한 것과 같다고 했다. 특히, 소비에서 큰 성장은 아시아와 오세아니아 지역이었는데 이들 지역에서는 커피 소비가 무려 5.2% 증가하며 세계 소비량 평균 증가율을 훨씬 웃돌았다. 보고자료는 이러한 성장을 커피를 생산하는 인도네시아, 베트남뿐 아니라 수입을 주로 하는 일본, 터키 등의 역동적인 움직임으로 해석했다.
 

▲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지역별 커피 소비 증가량, 단위 1bag(=60kg) <자료=ICO(국제 커피 기구)>

북미 또한 지난 4년간 2.8%, 약 220만bags 만큼 소비가 성장하며, 상대적으로 큰 성장을 보였다. 미국 국제 커피 연합 커피 트렌드 조사(the US National Coffee Association’s Coffee Drinking Trends Survey)에 따르면 이 성장의 대부분은 젊은 소비층이 에스프레소를 기반으로 한 고급 드링크(espresso-based Gourmet drinks)를 많이 소비해서 그런 것으로 해석했다.

유럽시장과 남미시장의 소비는 비교적 낮은 편이다. 각각 0.4%, 0.6% 성장하였으며 EU의 소비는 오히려 약간 감소했다고 했다. 반면, 미국 다음으로 커피를 많이 소비하는 브라질의 경우 2,050만bags을 유지했다. 브라질 커피 산업 연합(the Brazilian Coffee Industry Association, ABIC) 에 따르면, 그들은 2016/17년 브라질 국내 소비가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아프리카 소비는 2.6%로 성장하며 세계 평균 증가율을 초과하였고, 이 성장의 대부분은 에티오피아와 같이 전통적으로 커피를 소비하는 국가들에 의한 것으로 해석했다. 점점 발전하는 케냐와 탄자니아 같은 국가의 소비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이 국가들의 소비량은 아직 반영되지 않았다고 했다.

보고서는 결론적으로, 커피 소비 시장의 성장은 지난 4년간 870만bags 증가하며 천천히 성장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소비는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소믈리에타임즈 김동열기자  feeeelin@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