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이 추석을 앞두고 ‘할루미 치즈’를 활용해 집에서 간단하게 조리할 수 있는 명절 음식을 소개했다.

할루미 치즈는 별도의 숙성 과정 없이 만든 뒤 바로 먹는 신선 치즈의 한 종류로, 지중해의 키프로스에서 유래됐다고 알려져 있다. 칼슘이 100g 기준 약 600mg 들어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 발육과 노년층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일반적으로 치즈를 만들 때 우유에 유산균을 첨가해 발효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때 유산균의 작용으로 치즈의 피에이치(pH)가 5.2 정도로 낮아지게 되면 열에 녹고 늘어나는 특징을 갖게 된다. 할루미 치즈는 제조할 때 유산균을 넣지 않고, 우유를 응고시키는 효소(렌넷)만 첨가해 만들기 때문에 열을 가해도 녹지 않는다. 열에 녹지 않기 때문에 굽거나 튀기는 요리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그냥 먹어도 특유의 식감과 고소한 맛을 즐기기에 충분하다. 대부분 150∼200g 단위의 흰색 블록 모양으로 판매되고 있다.

할루미 치즈 꼬치 산적 레시피

▲ 할루미 치즈 꼬치 산적 <사진=농촌진흥청>

재료

할루미 치즈 250g, 햄(김밥용) 1팩, 맛살 240g, 쪽파 ½단, 단무지(김밥용) 1팩, 꼬치 16개, 밀가루 약간, 달걀물 적당량, 식용유 적당량

만드는 법

01. 할루미 치즈는 새끼손가락 굵기인 약 1cm 두께, 6~7cm 길이로 네모지게 썬다.

02. 쪽파는 머리 부분만 준비하여 맛살, 햄, 단무지와 함께 할루미치즈와 같은 길이로 썬다.

03. 꼬치에 맛살→할루미 치즈→쪽파→단무지→햄 순으로 길이를 맞춰 꽂아 산적을 만든다.

04. 산적을 밀가루→달걀물 순으로 묻힌 뒤 기름 두른 팬에 얹는다. 앞뒤로 뒤집어가며 노릇하게 굽는다.

할루미 치즈 고기 잡채 레시피

재료

할루미 치즈 200g, 소고기 100g, 미나리 50g, 홍고추 ½개, 다진 마늘 1큰술, 소금 약간, 후춧가루약간, 식용유 – 약간

양념 : 간장 30ml(약 1½큰술), 다진 대파 ½큰술, 설탕 10g, 참기름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01. 소고기는 핏물을 닦고 5cm길이로 도톰하게 썬다. 미나리도 같은 길이로 썬다.

02. 할루미 치즈는 5cm 길이의 미나리 두께로 얇게 썰고, 홍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씨를 턴다.

03. 소고기에 다진 마늘,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밑간을 한 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넣어 볶는다.

04. 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할루미 치즈, 미나리, 양념 재료 순으로 넣고 볶다가 홍고추를 넣고 볶아낸다.

소믈리에타임즈 전은희 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