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음식을 요리하기 위해 모든 준비를 하고 냉장고를 열 때, 재료가 상했다는 것을 깨닫는 것 만큼 짜증나는 일은 없을 것이다. 이러한 비극을 막기 위해 재료를 최대한 보관할 수 있는 방법을 아는 것이 좋은데, 이에 음식전문매체 더데일리밀이 ‘다양한 식재료의 냉장 보관법’을 소개했다.

파스타면

▲ 파스타면

조리되지 않은 파스타는 항상 밀폐 플라스틱이나 유리 용기에 보관해야 한다. 파스타와 더불어 귀리, 렌즈콩, 퀴노아, 쌀 같은 곡류도 마찬가지로, 쥐나 벌레 같은 일반적인 가정용 해충이 용기에 들어가지 않도록 확실히 밀봉 해야 한다.

우유

▲ 우유

우유팩을 냉장고 문에 보관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문을 열 때마다 선반 위의 식품들이 따뜻한 공기에 노출되기 때문에 우유를 더 빨리 상하게 할 수 있다. 우유를 포함한 유제품은 냉장고 뒷편에 놓는 것이 좋다.

샐러드 채소

▲ 샐러드 채소

아르굴라, 양상추 같은 샐러드 채소를 비닐봉지 혹은 종이박스에 넣고 보관할 때 채소가 너무 빨리 축축해지고, 용기 바닥에 끈적거리는 잔여물이 생기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채소들을 보관할 때는 페이퍼타올(키친티올)을 채소 위로 덮어서 보관하면 과도한 수분을 흡수하고 신선도를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셀러리

▲ 셀러리

셀러리를 플라스틱 용기에 보관하면 채소만의 아삭함을 금방 잃어버릴 수 있다. 축 늘어지는 셀러리 조각을 먹는 대신, 셀러리를 알루미늄 포일로 포장하는 것을 추천한다. 수분을 더 유지하고 아삭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에틸렌 가스에 대한 장벽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갈변 현상을 막아줄 수 있다.

치즈

▲ 치즈

만약 당신이 와인과 어울리는 다양한 치즈를 구입했다면, 저장 문제로 낭비하고 싶진 않을 것이다. 치즈는 오히려 밀폐된 플라스틱 용기에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 치즈는 숨을 쉬어야 하기 때문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유산지나 왁스페이퍼에 보관하는 것이지만, 만약 없다면 비닐봉지라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올리브오일을 자른 치즈 단면에 발라주면, 주변 공기로부터 치즈를 보호할 수 있다.

오이

▲ 오이

오이를 보관할 때 비닐봉지에 넣은 채로 냉장고에 보관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최선의 선택은 아니다. 사실 오이는 상온에서 최적으로 보관되는데, 10℃로 내려가면 오이는 더 빨리 상할 수 있다. 가장 최선의 방법은 오이를 얇게 썬 뒤, 페이퍼타올을 적셔 얇게 썬 오이를 감싸준 뒤. 용기 혹은 봉지에 넣는 것이다.

방울토마토

▲ 방울토마토

방울토마토를 산 뒤 바로 냉장고에 넣는 경우가 있지만, 더 좋은 방법은 방울토마토가 자연스럽게 익을 수 있도록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다. 잘 익은 방울토마토는 깊고 균일한 색을 가지며, 눈에 띄게 윤기가 난다.

바나나

▲ 바나나

만약 바나나를 더 익히길 원한다면 냉장고에 보관해서는 안 된다. 바나나를 냉장 보관하면 바나나 속이 익는 데 시간이 걸리는 반면, 껍질은 갈변되기 때문에 건조해진다. 바나나가 최적의 숙성에 도달했다면, 그때 바나나를 냉장고에 하루 혹은 이틀 정도 보관하거나, 바나나의 다발 부분을 랩으로 감싸면 에틸렌 가스의 방출 속도를 늦출 수 있다.

황설탕

▲ 황설탕

만약 집에서 쿠키를 정기적으로 굽지 않는 한, 황설탕을 빨리 소진시키지는 못할 것이다. 만약 흑설탕을 잘못 보관하면, 도처럼 단단해지고 당밀 때문에 사용이 불가능해질 수 있다. 당밀은 수분을 잃으면 굳어져 설탕이 뭉쳐지기 때문이다. 이럴 때 추천되는 것은 바로 ‘마시멜로(marshmallow)’를 같은 용기에 넣어주는 것인데, 마시멜로는 실제로 수분을 유지해주기 때문에 설탕의 뭉침을 막아주는 데 도움이 된다.

아보카도

▲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두뇌 건강을 증진하고 다양한 식단에 활용할 수 있지만, 알맞은 숙성 정도를 맞추는 것이 까다로울 수 있다. 익지 않은 아보카도는 상온에서 보관해야 하며, 아보카도의 바깥쪽을 부드럽게 누르면 익어가는 것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아보카도를 자르면 갈변 현상이 정말로 빠르게 발생하는데, 만약 절반만 사용해야 한다면, 잘린 단면에 올리브유를 묻힌 뒤, 밀폐 용기에 단면을 아래로 향하게 보관하면 된다.

소믈리에타임즈 전은희 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