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케 입문 강좌 원데이 코스가 열린 WSA와인아카데미

지난 10월 26일 ‘WSA 와인아카데미’에서 사케 원데이(Sake One Day) 입문 강의가 열렸다. 

사케와 와인업계 전문인, 일반 애호가 등 다양한 분야의 수강생들이 참여한 이번 강의는 총 2시간반에 걸쳐 사케 양조와 등급에 대한 이론 교육 그리고 총 6종의 사케를 테이스팅하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강의에서는 '미생물의 마법'과 '쌀을 깎는-정미'라는 가장 중요한 '기술'을 더해 탄생하는 사케와 음식 문화, 인문학적인 요소 등 사케 문화를 이해하는데에 필요한 설명까지 함께 곁들여져 수강생들의 관심이 이어졌다.

 '시음 사케 리스트'

▲ 왼쪽부터 핫카이산 혼죠조( 八海山,本醸造), 타나카65 준마이(田中六五純米), 이마니시 준마이긴죠(今西純米吟醸), 아사비라키 준마이다이긴죠And(あさ開純米大吟醸), 아사비라키 킨쇼쥬쇼슈 산쥬넨 다이긴죠(あさ開金賞受賞酒三十年大吟醸) 그리고 스페셜 프리미엄 사케, 지콘 토쿠베츠준마이(而今特別純米)

1. 핫카이산 혼죠조(八海山,本醸造)

국내,국외 지명도가 높은 긴죠급의 정미율을 자랑하며 부드러운 감칠맛이 인상적인 혼죠조.

2. 타나카65 준마이(田中六五純米)*

▲ 후쿠오카를 대표하는 명가로 포도와 멜론을 연상시키는 상큼한 과실향이 매력적이며 전통과 현대를 조화시킨 타나카65

후쿠오카를 대표하는 양조장으로 65% 정미율에 대한 남다른 철학을 보여준 준마이슈. 포도와 멜론을 연상시키는 상큼한 과실향이 매력적이며 전통과 현대를 조화시켰다.

3. 이마니시 준마이긴죠(今西純米吟醸)

350년의 역사를 자랑하며 젊은 양조가에 의해 탄생한 와인러버들에게 사랑받는 준마이긴죠.

4. 아사비라키 준마이다이긴죠(あさ開純米大吟醸)

두 품종의 독특한 블랜딩으로 만들어진 준마이다이긴죠로 프랑스 사케평론회 ‘Kura Master’ 금상 수상주

5. 아사비라키 킨쇼쥬쇼슈 산쥬넨 다이긴죠(あさ開金賞受賞酒三十年大吟醸)

완벽한 주질설계로 총 21회에 달하는 금상을 수상한 화려한 35%의 정미율과 맛을 자랑하는 다이긴죠.

6. 지콘 토쿠베츠준마이(而今特別純米)

”지금 이 순간을 소중하게 살다”라는 이름으로 은은한 단맛과 짙은향, 산미와 감칠맛이 완벽한 밸런스를 보여준 프리미엄 사케 지콘.

▲ 소믈리에타임즈 도윤 기자와 차진선 사케 디플로마(우)

한편, 차진선 사케 디플로마는 요리사의 꿈을 안고 떠난 일본 유학길에 만난 와인과 사케에 대한 열정과 필드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는 나라셀라 사케 전략팀에 소속되어 사케를 알리는 일에 주력하고 있다. 

도윤 기자는 와인과 술에 관한 문화를 탐구하며, 재미있는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고 있다. 현재 유튜브 채널 '레코드와인'과 인스타그램 @record.wine 을 운영하고 있다.

소믈리에타임즈 도윤 기자 winetoktok@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