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 백종원의 요리 유튜브 채널 ‘백종원의 요리비책’에서는 간단하게 만드는 파스타의 기본 ‘알리오 올리오’를 마늘을 듬뿍 넣어 한국식으로 재해석한 ‘K-알리오올리오’의 레시피가 소개되었다.

- K-알리오올리오 파스타 -

▲ K-알리오 올리오 파스타 <사진=백종원의 요리비책 캡쳐>

요리 재료

면 삶기: 정수물 약6컵(1L), 파스타면 100g, 꽃소금 1/3큰술(4g)

알리오올리오: 면수 약1/3컵(70ml), 올리브유 약1/3컵(55g), 간 마늘 2큰술(40g), 통마늘 약 4개(21g), 쪽파 약간(4g), 페퍼론치노 5개(2g), 삶은 파스타면 전량, 꽃소금 약간, 파마산치즈가루 약간

만드는 법

면 삶기

01. 냄비에 정수물, 꽃소금을 넣고 강 불에 올려 끓인다.

02. 물이 끓어 오르면 스파게티면을 펼쳐 넣고 젓가락을 이용하여 면을 냄비 안으로 넣어 약 7~8분정도 삶는다. (스파게티면은 기호에 맞는 익힘 정도로 삶는다)

03. 삶아 진 스파게티면은 체에 밭쳐 건져내어 준비한다.

알리오올리오

01. 통마늘은 0.2cm 두께로 편 썰고, 쪽파는 0.3cm 두께로 송송 썰어 준비한다.

02. 프라이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편 마늘을 넣은 후 중 약불에 올려 볶는다.

03. 기름이 지글지글 거리기 시작하면 페퍼론치노를 1/2정도 크기로 부숴 넣는다.

04. 편 마늘이 노릇노릇해지기 시작하면 간 마늘을 넣고 함께 볶는다.

05. 간 마늘이 노릇하게 색이나면 건져 둔 면을 체에 밭친 상태로 면수에 가볍게 헹군 후 물기를 가볍게 털어내고 팬에 넣는다.

06. 젓가락을 이용하여 볶아 둔 마늘과 면을 가볍게 볶은 후 면수를 넣고 강 불로 키워 볶는다. (기호에 따라 소고기다시다 또는 치킨파우더를 넣는다)

07. 면수와 올리브오일이 골고루 섞이고 면에 간이 배이면 불을 끈다.

08. 접시에 스파게티를 옮겨 담은 후 쪽파를 올린다.

09. 파마산치즈가루를 뿌려 완성한다. (그라나파다노치즈를 올려 먹으면 더욱 좋다)

소믈리에타임즈 권하나 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