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리스트 최경민] 현재 국내 대학교와 대학원에서 와인소믈리에가 되기 위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과가 존재하는 대학교는 많지 않으며 대부분이 대학교의 조리외식경영학과, 호텔경영학과에서 와인학개론 및 와인실무로 수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학원 석사 과정으로는 경희대학교와 건국대학교가 있으며,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와인소믈리에학과는 와인서비스 경영, 와인테스팅, 와인마케팅, 소믈리에 경영론을 통해 와인소믈리에 전문가 양성뿐만 아니라 국내에 태동하고 있는 워터,티 학문을 교육 받을 수 있습니다.

건국대학교 산업대학원 와인학전공은 와인발효공학, 와인화학, 와인 미생물학 등의 과학적 영역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인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국내 소믈리에 교육기관<대학교, 전문대학교>

대학교와 전문대학에서는 호텔&관광경영학과와 조리외식경영학과에서 와인학개론, 와인테이스팅, 와인과 음식, 와인소믈리에 실무과목 등의 수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많은 학교와 학과에서 와인소믈리에 관련 수업이 개설되고 확장되어 소믈리에를 꿈꾸는 대학생들의 꿈에 한걸음 다가서길 기대해 봅니다.

다음편에서는 소믈리에관련 국내 교육기관중 직업전문학교 & 사설교육기관에 대하여 다룰 예정이다.

 

▲ 최경민 소믈리에

<칼럼리스트 소개> 최경민은 경희대관광대학원에서 조리외식경영을 나와 마스터와인소믈리에 자격증을 가지고 있다. 와인과 어울리는 음식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대학과 전문학교에서 와인과 식음료에 대하여 강의를 하고 있다. (칼럼관련문의 최경민 소믈리에 agingwine@sommeliertimes.com)

기사제보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