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S식품산업통계정보가 국내 우유시장의 트렌드를 공개했다.

국내 우유시장은 ‘20년 3조 1,000억 원 규모로 최근 5년간 연평균 1.7% 증가했다. 코로나19로 인한 등교제한으로 학생들이 주 고객인 향미우유 시장이 위축되었으나, 일반우유는 가격인하 등의 적극적 할인행사로 규모를 유지했다. 반면, 대체우유는 위기상황 속에서도 ‘19년 대비 6%나 성장하며 주목받는 시장으로 떠올랐다.

국내 우유시장 점유율은 서울우유가 29.1%로 가장 높으며, 매일유업과 남양유업이 다음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칼슘, 락토프리, 단백질 우유뿐만 아니라 두유 등 대체유까지 여러 제품군을 보유한 매일유업이 전년대비 4.1% 증가하며 성장세를 더해가고 있다.

▲ 서울우유 멸균우유 <사진=서울우유>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우유 유통채널도 온라인으로 급격히 이동했다. 이에 비교적 낮은 가격에 장기보관이 가능한 멸균우유의 인기가 높게 나타났는데, 특히 2020년에는 호주, 독일, 이탈리아 등의 수입멸균우유가 새로운 인기 품목으로 떠올랐다.

또한, 락토프리 우유 또한 강세를 보였는데, 유당불내증을 겪는 소비자는 물론 반려동물을 위한 수제 간식 재료로 활용하려는 소비자에게도 관심을 끌었다.

▲ 귀리우유 오틀리 <사진=Oatly>

대체우유 시장은 채식 그리고 건강 키워드가 활력을 더했다. 대세가 된 아몬드우유, 최근 인기를 끈 귀리우유, 캐슈넛, 쌀눈 등 견과 및 곡물을 활용한 새로운 대체우유가 채식인의 선택폭을 넓히고 있다. 특히 카페메뉴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어, 홈카페로의 확장성에 주목할  하다.

마지막으로 운동인과 다이어터들의 식사대용으로 자리잡으면서, 단백질, 칼슘 등 기능성을 더한 제품을 출시하며 소비자를 사로잡고 있다.

소믈리에타임즈 전은희 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