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현의 위로의 마리아주] ‘닭가슴살 간장크림 파스타’와 '보졸레 누보'

진한 크림소스와 와인으로 위로하고 싶은 하루
승인2021.02.10 10:00:51
▲ 이주현의 위로의 마리아주, 닭가슴살 간장크림 파스타

며칠 날씨가 포근하게 풀리는가 싶더니 어느새 한파가 찾아왔다. 두꺼운 목도리로 꽁꽁 여며도 목 뒤로 차가운 공기가 서늘하게 파고든다. 겨울은 겨울인가보다. 종종 걸음으로 퇴근길을 재촉하는 당신에게 따듯하고 부드러운 파스타 한 그릇을 추천하고 싶다. 크림 파스타이지만 느끼하지 않고 담백해서 부담 없이 속을 채울 수 있다. 여기에 레드 와인과 함께해 보자. 늦겨울인 2월의 어느 날, 온기 가득한 한 끼 식사가 당신의 마음을 따듯하게 녹여 줄지도 모른다.

‘닭가슴살 간장크림 파스타’
크림 파스타는 모두 느끼하다는 편견을 버리자,
간장을 넣은 부드러운 크림소스와 보졸레 누보의 마리아주

▌필요한 재료

파스타 100g, 표고버섯(새송이 버섯, 양송이 버섯) 1-2개, 파 10g, 닭가슴살 1덩어리, 소금, 간장, 요리용 생크림 250ml, 파마산 치즈

▌만드는 과정

1. 파스타는 삶아서 준비한다.
2. 닭가슴살은 한 입 크기로 썰어 팬에서 구워준다.
3. 닭가슴살 겉면이 익으면 기름을 한 번 더 두른 후에 어슷썰기한 파와 버섯을 넣고 같이 볶는다.
4. 여기에 간장 2큰술을 넣어 볶다가 파스타, 생크림, 면수를 넣어 농도를 조절한다.
5. 소금으로 간을 한 뒤에 파마산 치즈를 듬뿍 뿌려 마무리 한다.

대파를 넉넉히 넣어 파의 향을 충분히 낸 뒤에, 간장을 뿌려 팬에서 잠시 지글지글 익혀 준다. 여기에 크림을 섞어 부드러운 ‘간장 크림소스’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중국 요리처럼 파 향이 강하지도 않으며, 간장의 드센 향이 두드러지지도 않는다. 부드러운 크림이 묵직하게 눌러 주기 때문이다. 대신, 자칫 느끼할 수 있는 크림을 파와 간장이 담백하게 잡아 준다. 들어간 재료 모두 윈윈 전략을 펼칠 수 있는 현명한 레시피라고 할 수 있다.

파스타를 그릇에 담은 후 함께 마실 와인을 골라보자. 레시피에 들어간 닭고기, 새송이버섯은 비교적 가벼운 레드 와인이 떠오르는 식재료다.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보졸레 누보는 좋은 선택지가 될 것이다. 보졸레 누보(Beaujolais Nouveau)는 프랑스 부르고뉴의 보졸레 지방에서 매년 9월 초 그해 첫 포도 수확하고 4~6주간만 숙성시킨 후 11월 셋째 주 목요일 부터 출시하는 와인을 말한다. 

보졸레 지역의 '가메(Gamay)' 품종으로 생산하여 비교적 산미와 타닌감이 약한 보졸레 누보는 과일 향과 함께 파스타의 간장 크림소스와 입안에서 좋은 밸런스를 선사한다. 파스타를 입 안 가득 먹은 뒤 보졸레 누보를 경쾌하게 즐겨보자. 보졸레 누보는 와인의 특성 상 음미하면서 한 모금씩 마시는 것보다 즐거운 마음으로 가볍게 마실수록 그 신선함을 더욱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부드럽고 진한 크림 파스타와 보졸레 누보 한 잔은 괜찮은 마리아주이다. 영화 속 주인공만 누릴 수 있는 특권이 아니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들과 쉽게 구할 수 있는 한 병이면 충분하다. 지친 당신의 하루에 영화 같은 순간을 선물해 주는 건 어떨까.
 

▲ 이주현 요리연구가

이주현 칼럼니스트는 감성을 담은 요리, 무드앤쿡(Mood & Cook) 쿠킹클래스를 운영하며 요리연구가 및 전문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이주현의 위로의 마리아주'를 통해 소믈리에타임즈 독자에게 맛있는 음식과 와인 한 잔으로 일상에 위로의 순간을 선물하고자 한다. 

소믈리에타임즈 이주현 칼럼니스트 mood_cook@naver.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모바일 버전
서울시 성동구 성수이로 24길 50 희은빌딩 별관4층  |  전화 : 02-499-0110  |  팩스 : 02-461-0110  |  이메일 : stpress@sommeliertimes.com
등록번호 : 서울 아 03477  |  등록일 : 2014년 12월 12일  |  발행인 : 최염규  |  편집인 : 김동열  |  청소년보호 책임자 : 최염규
소믈리에타임즈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뉴스, 사진, 동영상 등)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21 소믈리에타임즈.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