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식 & 입학식 대표 음식, '짜장면, 탕수육 그리고 갈비찜' 만드는 법

비대면 졸업식, 입학식으로 집에서 만드는 축하 메뉴 레시피
승인2021.02.24 11:48:10

축하 속 졸업과 입학을 하는 시즌이다. 학생들은 비대면 수업으로 인해서 어느 때 보다 어려운 학습 환경에서 학업을 이어가야 했다. 졸업식 역시 비대면 온라인 졸업식이 진행되고 있고 입학식 역시 축소되거나 비대면 진행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원래 졸업, 입학식 당일 가족 외식을 하는 것이 보통이었다.

메뉴는 시대가 변화하며 더 다양해졌는데, 2019년 한 외식기업의 조사에 따르면 졸업, 입학 시즌 가족 외식 메뉴 1위는 짜장면, 2위 갈비, 3위 뷔페가 뽑혔다. 현재 완화되고 있지만 아직 많은 사람이 모이는 곳은 부담스러울 수 있기에 집에서 만드는 졸업, 입학 시즌 축하 메뉴 레시피를 소개한다.

짜장면 & 탕수육

이제는 가볍게 먹을 수 있는 짜장면은 과거 중국집에서 특별한 외식으로 꼽혔다. 특히 짜장면의 달콤함은 아이들에게 큰 인기였다. 세월이 변하며 탕수육이나 깐풍기 같은 친숙한 요리들이 추가되기도 하고 점심 특선 코스요리를 즐기는 사람들도 늘었다. 최근 많은 레시피가 온라인에 공개되며 집에서도 레스토랑에서 볼법한 메뉴들을 직접 만드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여전히 어려워 보이는 것도 사실이다. 특히 레스토랑에서 나오는 음식과 직접 만드는 것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더욱 그렇게 느끼게 된다. 이때는 레스토랑에서 사용하는 소스 제품들로 간극을 메워줄 수 있는데 그것이 바로 굴소스와 치킨스톡이다. 굴소스를 사용하면 감칠맛과 함께 중화풍으로 요리를 완성해 주며 치킨스톡은 어렵게 육수를 내는 수고를 덜어준다.

짜장면

▲ 짜장면 <사진=이금기>

요리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1큰술, 이금기 치킨파우더 1작은술, 생소면 330g, 다진 돼지고기 100g, 감자 1개(200g), 양파 1개(200g), 식용유 2큰술, 춘장 2큰술, 설탕 1/2작은술, 물 1컵(200ml), 녹말물 1큰술(물 1큰술+녹말가루 1큰술)

만드는 법

① 냄비에 소면 삶는 물(10컵)을 끓이고 감자와 양파는 껍질을 벗겨 사방 1cm 크기로 썰어준다.

② 깊은 팬을 달궈 식용유를 두르고 감자, 양파, 다진 돼지고기를 넣어 센불에서 1분 볶는다.

③ 중간불로 줄여 춘장, 설탕을 넣고 2분간 볶는다.

④ 물,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이금기 치킨 파우더를 넣고 3분간 끓인다.

⑤ 약한 불로 줄여 녹말물을 넣고 1분간 저어가며 끓인 후 불을 끈다.

⑥ 끓는 물에 소면을 넣고 끓인 후 체에 밭쳐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준다.

⑦ 그릇에 면을 담은 뒤 짜장 소스를 올려준다.

탕수육

▲ 탕수육 <사진=이금기>

요리 재료

이금기 팬더 양조간장 50ml, 돼지고기 400g, 당근 20g, 오이 20g, 양파 20g, 파인애플 50g, 목이버섯 1~2개, 설탕 60g, 식초 50ml, 닭육수 200ml, 전분물 약간, 식용유 적당량

반죽 재료

감자 전분 150g, 옥수수 전분 50g, 밀가루 50g, 물 300ml, 포도씨유 50ml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준다. (하루 정도 냉장고에 숙성시켜 핏물을 빼는 것이 좋다.)

② 반죽 재료는 잘 섞어 준다. (반죽 재료를 섞어 상온에서 하루 정도 숙성시키면 좋다.)

③ 당근, 오이, 양파, 파인애플, 목이버섯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준다.

④ 돼지고기에 반죽을 입혀 180℃ 식용유에서 두 번 튀겨준다.

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썰어둔 재료를 넣고 볶은 후 닭육수, 양조간장, 설탕, 식초를 넣고 끓인다.

⑥ 끓어오르면 거품을 걷어내고 전분물을 넣어 농도를 맞춘다.

⑦ 넓은 그릇에 튀겨낸 고기를 올리고 소스를 올려준다.

매운 갈비찜

▲ 갈비찜 <사진=이금기>

앞서 졸업, 입학 시즌 가족 외식 메뉴 중 2위를 차지한 갈비는 숯불에서 구워진 갈비구이를 말한다. 유명 갈비구이 전문점에 가면 특유의 소스를 사용하고 대다수가 아파트에 거주하는 한국의 특성상 집에서 숯불을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이다. 하지만 갈비는 찜 역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메뉴기 때문에 가정에서 구이보다 갈비찜을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갈비찜은 원래 잔칫상에 올라오는 메뉴였던 만큼 만드는 의미 역시 가질 수 있으며 부드러운 식감으로 아이들을 비롯해 나이가 지긋하신 어르신들도 먹기 편하다.

요리 재료

소고기 갈비(찜용) 1kg, 고구마 1과1/2개, 양파 1/2개, 파프리카 100g, 가래떡 150g

양념 재료

이금기 프리미엄 굴소스 4와1/2큰술, 청주 2큰술, 물 300ml, 고춧가루 3큰술, 설탕 1큰술, 다진 청양고추 2개분

만드는 법

① 큰 볼에 갈비가 잠길 정도의 물을 넣고 2~3번 물을 갈아주며 1시간 동안 핏물을 뺀다.

② 끓는 물(5컵)에 갈비를 넣고 5분간 데친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③ 고구마는 4cm 두께로 썰고 양파는 4등분, 파프리카는 길게 썰고 가래떡은 3cm 두께로 썬다.

④ 볼에 양념 재료를 넣고 잘 섞어준다.

⑤ 압력솥에 양념, 갈비를 담고 그 위에 고구마, 양파를 넣고 센 불에서 끓여준다.

⑥ 압력솥 추가 흔들리면 약한불로 줄여 15분간 끓인 후 불을 끈다.

⑦ 압력솥의 김이 다 빠지면 파프리카, 떡을 넣고 센불에서 끓어오르면 2분 더 끓인다.

소믈리에타임즈 전은희 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모바일 버전
서울시 성동구 성수이로 24길 50 희은빌딩 별관4층  |  전화 : 02-499-0110  |  팩스 : 02-461-0110  |  이메일 : stpress@sommeliertimes.com
등록번호 : 서울 아 03477  |  등록일 : 2014년 12월 12일  |  발행인 : 최염규  |  편집인 : 김동열  |  청소년보호 책임자 : 최염규
소믈리에타임즈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뉴스, 사진, 동영상 등)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21 소믈리에타임즈.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