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거인터내셔날, 교황의 땅 샤또뇌프 뒤 빠프의 ‘샤또 몽 레동’ 와인 5종 출시

승인2022.01.13 10:32:50
▲ 샤또 몽 레동(Chateau Mont-Redon)의 최상급 뀌베, 르 플라토(Le Plateau). <사진=타이거인터내셔날>

SPC그룹에서 운영하는 와인사업부 타이거인터내셔날이 전세계 와인 평론가들로부터 고득점을 획득한 샤또뇌프 뒤 빠프(Chateauneuf-du-Pape) 지역의 대표 생산자, 샤또 몽 레동(Chateau Mont Redon)의 와인 5종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 교황의 땅, 샤또뇌프 뒤 빠프(Chateauneuf-du-Pape) 지역을 대표한다. <사진=타이거인터내셔날>

샤또 몽 레동(Chateau Mont Redon)은 1344년 교황이 소유한 토지의 일부인 ‘Mourredon’이 포도밭으로 공인되어 1923년 앙리 플랑탱(Henri Plantin)이 포도밭을 인수하여 4대 째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그는 각 포도밭 구획을 그룹화하면서 이전에는 경작되지 않았던 바위투성이의 토양과 삼림이 우거진 넓은 고원에 포도 나무를 심기 시작했고, 각 떼루아에 적합한 포도 품종을 심어 총 13가지 포도 품종으로 ‘조화롭고 균형 잡힌 와인’을 생산하며 각 떼루아와 샤또 몽 레동의 개성을 반영한 와인을 탄생시키고 있다.  

▲ 샤또 몽 레동의 모든 포도밭은 철저한 퀄리티 컨트롤을 통해 생산된다. <사진=타이거인터내셔날>

특히 샤또뇌프 뒤 빠프(Chateauneuf-du-Pape) 내 186 헥타르의 큰 규모와 1980년대 꼬뜨 뒤 론(Cote du Rhone), 1997년 리락(Lirac)을 추가로 소유하면서 남부 Rhone 계곡을 따라 큰 규모를 자랑하지만 상급의 포도가 자랄 수 있도록 선별된 떼루아에 보다 적은 양의 포도나무를 심어 퀄리티 컨트롤(Quality Control)을 유지하며 균일한 고품질의 포도만을 생산하고 있다. 또한 와인 양조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잘 관리하는 것이 자연을 대하는 샤또 몽 레동의 자세이며 가장 우선적인 일이라고 생각하여 CDP 최초로 포도밭, 셀러, 와이너리에서 발생하는 모든 폐기물을 자체적으로 설치한 정화 시스템 (갈대밭으로 만든 자연 배수 처리 시설)을 통해 생물학적으로 처리 및 리사이클링 하고 있다.

GROWING VINES

▲ 다양한 유기물질이 공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사진=타이거인터내셔날>

샤또 몽 레동(Chateauu Mont Redon)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토양의 관리는 포도나무의 자생력과 긴 생명력을 보장하기 위해 건강하고 균형 잡힌 상태를 유지하는데 집중한다. 1년에 4~5회 정도 토양을 갈아주는데 이는 토양 속에 공기가 통하게끔 하며 포도나무가 보다 깊이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작업이다. 또한 각 구획의 유기물들이 잘 자랄 수 있도록 필요한 경우에만 자연 퇴비(양분뇨)를 추가해주며 포도밭을 재정비할 때에는 5~6년 동안의 ‘휴식기’로 포도나무를 심지 않고 대신 곡물을 심어 토양의 다양한 유기물질을 활성화시키고, 포도나무를 심을 시기가 되면 최고급의 클론과 나무를 선별하여 지속적인 관찰 후에 포도나무를 심는다. 와이너리 한 가운데에 위치한 자체 기상 관측소를 통해 정확한 기상 정보를 파악하여 모든 작업이 이루어지고 Green Harvest(송이솎이) 의 일환으로 생산량을 조절하여 포도나무에 남아 있는 포도 송이가 원활한 공기 순환과 질병의 위험으로부터 보호될 수 있게 한다.

WINES

▲ (왼쪽부터) 샤또뇌프 뒤 빠프 루즈, 꼬뜨 뒤 론 블랑<사진=타이거인터내셔날>

국내에 출시한 샤또 몽 레동(Chateau Mont Redon)은 꼬뜨 뒤 론 리저브(Cote du Rhone Reserve) 블랑(Blanc)·루즈(Rouge), 샤또뇌프 뒤 빠프(Chateauneuf-du-Pape) (Blanc)·루즈(Rouge)와 스페셜 뀌베인 샤또뇌프 뒤 빠프 르 플라토(Chateauneuf-du-Pape Le Plateau) 등 총 5종이다.

꼬뜨 뒤 론 리저브 블랑 2020 (Cote du Rhone Reserve Blanc)

그르나슈(Grenache) 70%, 클라리넷(Clairette) 20%, 비오니에(Viognier) 10% 블렌딩으로 깊고 진한 화이트 플라워 아로마와 함께 복숭아, 모과 등의 신선한 열대 과실감이 입 안에 번진다. 허브의 섬세한 풍미가 뒤따르며 우아한 산미와 경쾌한 미네랄리티가 와인에 복합미를 더하며 해산물과 좋은 매칭을 이룬다.

꼬뜨 뒤 론 리저브 루즈 2019 (Cote du Rhone Reserve Rouge)

그르나슈(Grenache) 80%, 시라(Syrah) 20% 블렌딩으로 크랜베리, 라즈베리, 장미꽃잎과 같은 싱그러운 레드 과실감을 베이스와 스파이시, 허브 등의 아로마가 복합미를 선사한다. 부드러운 탄닌감과 미디움 바디감의 좋은 발란스로 긴 피니쉬와 화려한 인텐스를 자랑한다.

샤또뇌프 뒤 빠프 블랑 2019 (Chateauneuf-du-Pape Blanc)

그르나슈(Grenache) 55%, 클라리넷(Clairette) 20%, 이 외(Roussanne, Bourboulenc, Picpoul) 25%의 블렌딩으로 라임, 백도, 플로랄, 미네랄리티, 허브향이 코로 전해진다. 입안에서는 시트러스, 핵과실 등의 싱그러운 과실감과 화려한 꽃 향기, 그 뒤를 받쳐주는 미네랄의 여운과 신선한 산미가 완벽한 균형을 이루며 CDP 화이트 와인의 정수를 보여준다. 깔끔하면서도 우아한 느낌이 피니쉬까지 길게 이어진다.

샤또뇌프 뒤 빠프 루즈 2018 (Chateauneuf-du-Pape Rouge)

그르나슈(Grenache) 60%, 시라(Syrah) 30%, 무르베드르(Mourvedre) 8.5%, 이 외(Cinsault, Counoise, Muscardin, Vaccarese) 1.5% 블렌딩으로 블루베리, 블랙커런트, 호두, 감초, 블랙후추, 스파이시 등의 다양한 아로마가 느껴진다. 와인 한 모금에 블루베리, 블랙커런트, 레드 오렌지와 같은 잘 익은 과실 아로마를 지나 견과류, 오크함과 민트, 후추, 정향과 같은 향신료의 복합적인 테이스트로 마무리된다. 풍성한 과즙과 견고하면서도 섬세한 탄닌감 그리고 와인의 골격을 잡아주는 산미와 깊은 여운이 매력적이다.

샤또뇌프 뒤 빠프 떼루아의 캐릭터가 샤또 몽 레동의 스타일로 완벽히 표현되었으며 2018 빈티지는 Vinous Antoino Galloni 93-95pts, Jeb Dunnuck 92-94pts, Robert Parker 89-91pts, Jeff Leve 90pts, Jancis Robinson 17pts로 세계 와인 평론가들에게 높은 점수를 획득하였다.

샤또뇌프 뒤 빠프 르 플라토 2016 (Chateauneuf-du-Pape Le Plateau)

그르나슈(Grenache) 60%, 시라(Syrah) 40% 블렌딩으로 리치하면서도 풍성한 검은 베리류의 과실과 꽃, 가죽, 시가, 민트 등의 복합적인 아로마가 느껴진다. 집중도 높은 탄닌감, 생동감 있는 텍스쳐, 완벽한 발란스가 긴 여운으로 남아 잊지 못할 테이스팅을 선사하며, 장기숙성 가능성을 보인다.

몽 레동(Mont-Redon)의 최상급 한정생산 뀌베(Cuvee)로, 몽 레동의 고원에 있는 고목에서 포도알을 선별하여 최상의 빈티지에만 출시한다. 특히, 2016 빈티지는 Jeb Dunnuck 95+pts, Wine Spectator 95pts, Robert Parker 93-95pts를 수상한 바 있다.

타이거인터내셔날 이공화 소믈리에는 “샤또 몽 레동은 샤또뇌프 뒤 빠프 지역에 186헥타르의 큰 규모의 포도밭을 소유하고 이 중에서 100 헥타르만 포도를 재배한다. 이는 좋은 포도밭을 선별하여 뛰어난 퀄리티의 포도를 균일하게 경작하고 양조하기 위함이다”라고 소개하며 “샤또뇌프 뒤 빠프 와인의 진가를 모두가 경험해 보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소믈리에타임즈 유성호 기자 ujlle0201@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회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모바일 버전
서울시 성동구 성수이로 24길 50 희은빌딩 별관4층  |  전화 : 02-499-0110  |  팩스 : 02-461-0110  |  이메일 : stpress@sommeliertimes.com
등록번호 : 서울 아 03477  |  등록일 : 2014년 12월 12일  |  발행인 : 최염규  |  편집인 : 김동열  |  청소년보호 책임자 : 최염규
소믈리에타임즈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뉴스, 사진, 동영상 등)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22 소믈리에타임즈.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