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뉴스를 보면 가장 눈에 띄는 한 가지 키워드가 있다. 바로 ‘NFT(Non-Fungible Token)’이라 불리는 ‘대체 불가능 토큰’이다.

가상자산을 통해 자신의 자산 소유권을 명확히 함으로써, 다양한 제품의 기존 자산을 디지털 토큰화하는 이러한 방식은 최근 와인 업계에서도 새로운 혁신으로 떠오르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아직 초기 단계에 있는, 특히 와인 업계에 있어선 아직 신생아인 NFT라는 세계는 입문자들이 알아가기엔 굉장히 어려운 부분이 많다.

이에 소믈리에타임즈는 와인 업계에 NFT라는 세계를 함께 알아가기 위해 주류 NFT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회사인 ‘블록바(BlockBar)’의 대표 도브 팔릭(Dov Falic)과 샘 팔릭(Sam Falic)과 함께 특별한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먼저 바쁜 와중에도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소믈리에타임즈 독자분들에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 세계 최초의 와인과 스피릿(spirits)을 위한 DTC NFT 마켓플레이스 '블록바' <사진=BlockBar>

안녕하세요. 저는 BlockBar.com의 공동창업자 도브 팔릭(Dov Falic)과 샘 팔릭(Sam Falic)입니다. 저희는 지난 2021년 10월, 세계 최초로 와인과 스피릿(spirits)을 위한 DTC NFT 마켓플레이스인 '블롯바닷컴(BlockBar.com'을 설립했습니다.

Q2. 블록바(BlockBar)에 대한 소개 및 회사를 설립하기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도브 팔릭) 수년 동안 저희는 주류 업계에 종사하며 소비자와 브랜드가 와인 및 스피릿 세계에서 직면하고 있는 여러 문제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와 동시에 우리는 NFT라는 세계를 탐험하기 시작했고, 순식간에 매료되었죠.

처음에 우리는 많은 브랜드들이 단순히 유행하고 있기 때문에 NFT라는 영역으로 뛰어들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우리는 더 큰 그림을 볼 수 있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소비자와 브랜드가 와인과 스피릿 산업에서 일반적으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투명성’, ‘진위성’, ‘품질 보증’ 및 ‘저장고’ 등 우리가 업계에서 볼 수 있었던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법을 NFT를 통해 찾는 것입니다.

블록바는 세계 최초의 와인과 스피릿을 위한 DTC NFT 마켓플레이스로 우리는 소비자 및 수집가를 럭셔리 와인, 스피릿 브랜드 오너와 연결하여 NFT를 통해 독특한 제품으로 교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우리만의 독점 플랫폼은 소비자가 직접 브랜드 소유주로부터 자산유동화 NFT를 구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소비자들은 브랜드와 직접 거래를 할 수 있으며, 더 이상 정품인가에 대한 불확실성 그리고 구입 후 보관 문제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소비자가 구입한 술은 싱가포르에 위치한 동작 센서 및 온도 제어 기능을 갖춘 저희만의 보안 시설에 보관됩니다. 구매자들은 피아트(Fiat) 또는 이더리움(Ethereum)와 같은 가상 화폐를 통해 제품을 결제할 수 있으며, NFT를 사용해 실제 제품을 교환하거나, 저희의 가상 디지털바(Digital Bar)에서 보관하거나, 혹은 블록바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재판매 및 선물을 할 수 있습니다.

Q3. '와인 NFT'는 아직 한국 시장에서는 생소한 분야인데요. 정확하게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그리고 장점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 수 있을까요?

(샘 팔릭) 와인 업계에 있어 '짝퉁' 문제는 실제 위협이 되고 있기 때문에 NFT를 통해 와인을 구매하는 것이 모든 구매자에게 투명성을 보호하고 진위성을 보장받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NFT는 디지털 세계에서 진위성 및 소유권을 보장하기 위해 퍼블릭 블록체인에 존재합니다. 대체 가능한 토큰과 마찬가지로 NFT는 와인과 같은 물리적 자산에 의해 뒷받침될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NFT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 기본 물적자산(종종 신탁 회사에 의해 보관되는)을 소유하게 됩니다. 각 토큰은 희소하고, 교환할 수 없으며, 정품임이 입증됩니다. 실제 자산이 볼트(vault)에서 회수되면 NFT는 그대로 태워지고요.

블록바에서 가장 좋은 점은 와인 NFT를 한곳에서 구입하고, 거래하고, 태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브랜드 오너가 독점 출시 날짜를 정하고, 공개 카운트다운을 하며, 제품이 출시되면 어디서든 암호화폐나 피아트 화폐로 NFT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일단 구매하면, NFT는 구매자의 안전한 디지털 바에 저장되며 리필, 콜렉트, 선물 또는 재판매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구매자가 매물로 내놓으면 가격을 정해 누구나 들어와 NFT를 구매할 수 있죠.

Q4. 블록바는 현재 호주의 대표 와인 회사 중 하나인 '펜폴즈(Penfolds)'와 함께 NFT 시리즈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펜폴즈와의 인연은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 Penfolds Magill Cellar 3 2018 <사진=BlockBar>

(도브 팔릭) 우리 가족은 와인 및 스피릿 산업에 20년 넘게 종사하고 있어 특정 와인 브랜드와 끈끈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펜폴즈의 경우 1844년부터 와인을 생산해 왔으며, 세계에서 가장 큰 와인 회사 중 하나입니다. 그들은 세계에서 가장 수집하기에 혹은 선물하기 좋은 와인 브랜드 중 하나로, 우리는 지난 2021년 11월, 첫 번째 NFT 와인 출시를 위해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Penfolds 2021 Magill Cellar' 와인의 배럴을 사기 위해 모인 소비자들이 모였고, 12초 이내에 모두 팔렸죠. 최근에는 펜폴즈 사상 첫 NFT 선물 컬렉션을 위해 300병의 'Penfolds Magill Cellar 3 2018'을 출시했습니다.

Q5. 약간은 민감한 질문일 수도 있는데요, 한국에서는 NFT에 대해서 '혁신'인가 혹은 '거품'인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합니다. 이에 대한 생각이 궁금합니다.

(샘 팔릭) NFT는 브랜드와 소비자 모두에게 엄청난 이익을 가져다줍니다. 소비자들에게는 독점적인 제품에 대한 접근, 보관, 보험 그리고 가장 중요한 진위성과 같은 업계의 주요 문제들을 다룹니다. 브랜드의 경우, 소비자와의 오랜 관계 구축, 젊은 인구통계학적 접근성,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진위성 및 신뢰를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매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는데, 대표적으로 글랜피딕과의 첫 출시 제품은 4초 만에 매진되었고, 그 이후로 많은 병이 재판매되었습니다.

▲ 4초만에 매진된 글랜피딕의 NFT 시리즈 <사진=BlockBar>

많은 고객들이 새로운 브랜드의 한 팬이 되고, 기존의 컬렉션을 성장시키는 방법에 관심을 가지면서 그들이 투자할 수 있는 다른 것에 대해 찾기 위해 돌아오고 있고요. 즉 우리가 미래 성장을 기대하는 훌륭한 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최근 성공적인 출시 사례는 NFT 업계 내 혁신을 증명하며, NFT가 주도한 고급 와인과 스피릿을 구매하고자 하는 욕구가 분명히 있음을 보여줍니다.

예술과 수집 가능한 세계의 NFT가 거품인지 아닌지에 관계없이, 자산이 뒷받침되는 중요한 차이점 중 하나는 NFT와 교환하여 여러분의 물리적 자산을 언제든지 상환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만약 여러분이 브랜드나 한 제품의 수집가이거나 단순히 디지털 NFT만을 구입하는 것이 불편하다고 느낀다면 '블록바'가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디지털을 뒷받침하는 물리적 자산을 항상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Q6. 더 나아가서, 와인 업계의 'NFT'에 대한 추후 동향에 대한 전망을 하자면요?

(샘 팔릭) 앞서 말했듯이, 현재 와인 업계에서 ‘짝퉁’ 문제의 경우 매우 위협적이 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와인 산업에서 NFT의 빠른 도입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구매자들에게 투명성을 보여주고 신뢰성을 보증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경우 2022년에 더 많은 고급 브랜드의 독점적인 와인 제공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Q7. 또한, 블록바는 '글랜피딕', '패트론', '로얄 살루트'와 같은 다른 럭셔리 주류 브랜드와도 함께 일하고 있는데요, 각 주종마다 각기 다른 NFT 접근 방식이 있을까요?

▲ 패트론 데킬라와의 파트너십 <사진=BlockBar>

(도브 팔릭) 우리의 접근 방식은 주종과 관계없이 언제나 같습니다. 항상 돈으로는 살 수 없는 특별한 경험과 함께 독점적인 제품을 제공하고, 새로운 수집가들과 기성 감정가들로 구성된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술의 종류와 상관없이 고객이 브랜드에서 직접 수집하여 정품 및 검증된 제품을 가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Q8. 마지막으로, 소믈리에타임즈 독자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샘 팔릭) 블록바는 2022년에도 세계 유수의 럭셔리 와인 및 스피릿 브랜드와 지속적으로 협업하여 당사의 글로벌 블록바하우스를 통해 블록바 드롭, 컬래버레이션, 체험, 콘텐츠, 커뮤니티 이벤트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최근에 블록바는 고급 주류 및 와인을 NFT로 구매할 수 있는 새로운 선물 상품을 출시하여 배송 및 물류 작업이 번거롭지 않고, 전 세계 어디에서나 편리하게 수수료 없이 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만약 블록바 커뮤니티의 일원이 되고 싶다면 트위터 계정(@BlockBarNFT), 인스타그램(@BlockBar.eth) 및 디스코드(https://discord.gg/7UWWh8tPDf)를 팔로우 해주세요. 독점 콘텐츠를 수신하고 이벤트 및 출시 뉴스를 가장 먼저 알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소믈리에타임즈 유성호 기자 ujlle0201@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