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통주 커뮤니티 '백술닷컴' <사진=더본코리아>

외식 프랜차이즈 전문 기업 더본코리아(대표 백종원)가 국내 전통주에 대한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고, 긍정적인 문화 형성을 도모하고자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 ‘백술닷컴’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더본코리아는 최근 전통주는 비싸고 올드하다는 인식에서 탈피해 젊은 MZ 세대들을 중심으로 전통주를 직접 빚고 찾아 즐기는 등 건강한 문화로 확산되는 점에서 착안하여 이번 사이트를 오픈하게 됐다. 소믈리에를 활용한 전문 주류 정보를 비롯해 고객 리뷰 기능 등 우리술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경험을 자유롭게 나눌 수 있는 커뮤니티형 공간으로 구성해 우리술 문화 트렌드를 선도할 방침이다.

'백술닷컴'은 ‘우리술 정보&리뷰’, ‘우리술 빚기’, ‘커뮤니티’, ‘우리술 장터’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먼저 '우리술 정보&리뷰'는 막걸리, 탁주, 약주, 청주, 증류주, 과실주 등 직접 마셔본 우리술의 평점과 리뷰를 통해 다른 회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코너다. 특별히 백종원 대표를 비롯해 2019 국가대표 전통주 대회 우승자 ‘천수현 소믈리에’와 술 스토리 전문 유튜버 ‘주류학개론(서원경 크리에이터)’, 이탈리아 미슐랭 스타 셰프 ‘파브리치오 페라리’의 한 줄 평도 담아 전문성을 더했으며, 백술닷컴 에디터가 직접 취재한 양조장 탐방기와 개인의 취향에 맞는 우리술을 큐레이션 하여 추천해 주는 기능도 갖췄다. 더불어 술에 대한 소셜 트렌드 데이터를 기반으로 온라인상에서 특정 술이 언급된 동향을 확인할 수도 있다.

또한 '우리술 빚기'에서는 백종원 대표가 직접 술을 빚는 영상을 업로드해 간접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했으며, 누구나 나만의 술 빚기 방법을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커뮤니티'에서는 우리술과 관련된 경험담과 정보를 자유롭게 교환할 수 있으며, 백술닷컴이 주최하는 공식 모임에도 신청 및 참여가 가능하다. 이 외에도 한국전통주연구소 박록담 소장과 우리술 플레이버 휠(Flavour Wheel)을 만든 1세대 전통주 소믈리에 전진아 박사가 전문 지식을 알기 쉬운 콘텐츠로 풀어내 전통주에 대한 대중들의 친근감과 재미를 높일 계획이다.

'우리술 장터'는 온라인 판매가 가능한 양조장이 입점하여 자유롭게 온라인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앞으로 백술닷컴은 전통주를 널리 알리고 실제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양조장과 고객을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발전해 나갈 예정이다.

더본코리아 백술닷컴 관계자는 “최근 들어 우리술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음에도, 우리술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고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 없다는 게 늘 아쉬웠다”라며, “앞으로 ‘백술닷컴’은 전문 에디터와 소믈리에가 중심이 된 양질의 콘텐츠와 온·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우리술의 우수성을 알리고 더 많은 사람들이 전통주에 대해 관심 갖고 기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백술닷컴은 이번 사이트 오픈을 기념해 전통주에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소믈리에타임즈 유성호 기자 ujlle0201@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