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스낵, 스시 포장, 해초 샐러드 등 미국인들이 가진 해초류에 대한 인식이 변하고 있다.

KATI농식품수출정보에 따르면 현재 미국에서는 해초류는 건조된 상태로 수입되거나, 다른 식품의 일부 재료로만 이용되고 있지만, 날로 커지는 소비자들의 환경과 건강에 대한 관심 속에서 해초 제품 산업은 지속적인 투자로 인해 성장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에서 해초류에 대한 인식은 다음과 같이 변하고 있다.

슈퍼푸드 트렌드 속 해초류에 대한 관심 고조

▲ 미국인들에게 익숙한 파스타 소스에 해초류를 첨가한 제품 <사진=Ocean’s Balance>

슈퍼푸드는 영양소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 웰빙식품을 칭하는 것으로, 슈퍼푸드에 대한 관심으로 인해 미국인들이 해초류의 풍부한 영양분에 대해 주목하게 하였다. 미국으로 수입되는 해초류의 98%가 건조된 상태이기에, 영양분 파괴가 적은 건조되지 않은 해초류에 대한 관심이 최근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관심 속에서, 해초류 소비를 늘리기 위한 켈프 김치, 켈프 스무디 등의 다양한 레시피가 미국 내에서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의 예시로, 해초류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는 Ocean’s Balance 社는 미국인들에게 익숙한 파스타나 향신료 소스에 해초류를 첨가한 제품 등을 선보이고 있다.

환경에 대한 해초류의 긍정적인 영향

해초류는 다른 작물과 달리 민물과 비료, 별도의 토지를 필요로 하지 않으며, 탄소와 질소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다. 이러한 특성은 해양 산성화와 지구온난화를 막는 데 도움이 되며, 최근 지속가능성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소비자와 기후 보호를 위한 채식주의자(Climatarian) 등의 성장으로 해초류제품시장의 성장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Grand View Research의 시장분석에 따르면, 2020년 글로벌 미역 시장은 166억 달러로 추산되며, 2028년까지 미역 시장의 규모가 연평균 10.8%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미국 내 미역에 대한 수요는 고칼로리, 고지방 대체 식품으로 2020년부터 2028년까지 10.7%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해안 경제 안정화

▲ 해초 제품을 생산하는 Atlantic Sea Farms 社는 <사진=Atlantic Sea Farms>

해초 제품을 생산하는 Atlantic Sea Farms 社는 랍스터에 의존하는 해안 지역의 경우, 수확철이 아닌 겨울에 해초산업이 해당 지역의 경제를 안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였다.

미국 농무부는 올해 초 Gulf of Marine Research Institute에 남동 알래스카 지역에서 미역을 포함한 다양한 해양 제품 생산을 늘리기 위해 50만 달러를 지원하였다.

소믈리에타임즈 전은희 기자 stpress@so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