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와인 리뷰어들이 와인을 설명할 때 같은 단어, 비슷한 형용사, 기술어를 사용하여 전달한다고 생각한다면 100% 틀린 것은 아니다. 다트머스 컬리지(Dartmouth College)의 연구팀 역시 해당 사실을 발견하고 특별한 개발을 시작했는데 와인을 마시지 않고도 자체 와인 리뷰를 작성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이다.

과학잡지 사이언티픽아메리칸에 따르면 다트머스 컬리지의 연구원들은 Wine Enthusiast 잡지에 게재된 약 12만 5,000개의 리뷰를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교육하는 것은 물론 와인 리뷰가 일반적으로 작성되는 방식을 가르쳤다. 또한, 맥주 리뷰 작성을 위해 RateBeer 웹사이트의 14만 개의 리뷰 역시 같은 과정을 반복했다. 결과적으로 AI는 각 주류의 와이너리 및 양조장, ABV 및 비용에 대한 세부 정보와 함께 수집된 리뷰를 사용하여 자체 생성을 시작한다.

다트머스 컬리지의 컴퓨터 엔지니어 키스 칼슨(Keith Carlson)은 “단지 매우 독특한 데이터 세트일 뿐이다”라고 말하며 “사람들은 같은 단어를 사용하여 같은 방식으로 와인에 대해 이야기한다”라고 덧붙였다.

해당 AI는 자체 리뷰를 작성하는 데 상당히 능숙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연구팀은 실험 테스터 그룹을 모아 300가지의 와인 및 69가지 맥주 각각에 대해 AI가 작성한 리뷰 1개와 실제 사람이 작성한 리뷰 1개를 읽도록 요청받은 후 어떤 것이 사람이 작성한 것인지 구별하는 임무를 맡았는데, 대부분의 테스터들은 그 차이를 구분할 수 없었다.

해당 실험의 결과는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Marketing에 게재되었다. 해당 저널에서는 “와인 리뷰라는 흥미로운 맥락에서 작업하며, 우리는 기계가 상당히 적은 양의 제품 속성 데이터를 통해 직접 전문가 리뷰를 작성하는 중요한 마케팅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라고 말한다.

하지만 해당 기술이 실제 와인 작가들의 일자리를 위협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하며 “인간 리뷰 작성자를 대체하기보다는 기계가 메타데이터를 통해 초안을 생성하고, 이에 따라 실제 전문가 리뷰어의 작성을 도울 수 있는 워크플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다트머스 컬리지의 경영학 조교수 프라사드 바나(Prasad Vana)는 “AI가 과도한 작성 작업량에 직면한 리뷰어들은 물론 제품에 대한 많은 컨텐츠를 분류해야 하는 소비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하며 “해당 AI가 소믈리에를 고용할 수 없는 레스토랑이나 수백 개의 제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어떠한 혜택을 줄 수 있는지 상상하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다”라고 전했다.

소믈리에타임즈 유성호 기자 ujlle0201@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