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에서는 간 건강을 위한 음식과 요리가 소개됐다.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 크게 좌우된다는 간 건강에 도움 되는 영양소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첫 번째 영샹소는 바로 ‘미네랄’이었다. 중앙대 식품영양학과 문보경교수는 간에서 일어나는 대사에 미네랄이 부족하지 않게 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방송에서는 이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으로 ‘부추 콩가루 겉절이’ 만드는 법이 소개됐다. 재료는 부추 150g, 볶음 콩가루 20g, 양파 1/4개, 홍파프리카 1/4개, 멸치 액젓 1T, 마늘 2개, 고춧가루 3T, 매실청 3T, 간장 1T, 배즙 1/2컵, 깨소금 1T 이다.
 

▲ 부추 콩가루 겉절이 <사진=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방송 캡쳐>

부추 콩가루 겉절이 만드는 법

1. 부추는 적당히, 양파와 홍파프리카는 채를 썬다.
2. 콩가루, 멸치 액젓, 간장, 마늘, 고춧가루, 매실청, 배즙으로 양념장을 만든다.
TIP. 콩가루는 마지막에 넣어주면 농도 조절에 용이하다.
3. 양념장을 넣고 살살 버무린다.

두 번째 영양소는 ‘단백질’ 이다. 문보경교수는 간세포의 재생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영양소라고 말했다.

단백질이 풍부한 요리로는 ‘작두콩 비지찌개’가 소개됐다. 작두콩 비지찌개는 어떻게 만들까? 재료는 작두콩 1, 1/2컵, 돼지고기(목살) 150g, 배춧잎 150g, 양파 1/4개, 다시마 3g, 마늘 2개, 홍고추 1개, 소금 약간이다.
 

▲ 작두콩 비지찌개 <사진=KBS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방송 캡쳐>

작두콩 비지찌개 만드는 법

1. 작두콩 1: 물 1.5의 비율로 믹서에 입자가 약간 남아 있을 정도로 간다.
2. 돼지 목살에 생강즙 1T, 다진 새우젓 1작은술, 후춧가루로 간을 한 뒤 주물러준다.
3. 배춧잎은 살짝 데치고 송송 썬다.
4. 다시마를 우리고 돼지고기를 넣는다. 물이 끓으면 데친 배춧잎과 콩 간 것을 넣고 약한 불에서 끓인다.
5. 간장 1큰술, 고춧가루 1/2큰술, 다진 파 1/2큰술, 다진 풋고추 1/2큰술, 다진 붉은 고추 1/2큰술로 양념장을 만든다.

마지막 간 건강 영양소는 ‘비타민 B’군이다. 문보경교수는 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대사에 비타민 B군이 중요한 성분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고 말했다.

비타민 B군이 풍부한 요리로는 ‘모둠 버섯 토란 들깨탕’이 소개됐다. 모둠 버섯 토란 들깨탕의 재료는 표고버섯 50g, 느타리버섯 100g, 팽이버섯 50g, 새송이버섯 50g, 토란 200g, 멸치 육수 3컵, 마늘 2개, 파 5cm, 된장 1큰술, 국간장 1T, 소금과 들기름 약간, 거피들깨가루 1/3컵, 불린 쌀 1큰술이다.

모둠 버섯 토란 들깨탕 만드는 법

1. 각종 버섯 손질 후 들기름과 소금으로 밑간을 한다.
2. 믹서에 멸치 육수 반 컵과 불린 쌀 갈아서 채에 거른다.
3. 멸치 육수 반 컵에 밑간한 버섯을 넣고 마늘과 함께 볶는다.
4. 멸치 육수 2컵에 된장, 토란, 쌀 간 것 들깻 가루 넣고 끓인다.
5. 간장 또는 소금으로 간을 한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