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기후와 환경 변화에 따른 조류, 신종미량물질, 수도 기반시설의 노후화 등 안전한 물 공급의 리스크 인자를 사전에 파악하고 관리방안을 모색하는 ‘서울 국제 물 컨퍼런스’를 오는 10월 26일(수) 한국 프레스센터 국제 회의장(20층)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2016 서울 국제 물 컨퍼런스 <사진=서울시>

기후와 환경 변화에 따른 지속가능한 물 관리 문제가 세계적인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세계적인 물 전문가가 서울에 모여 이를 해결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물과 미래(Water for Sustainable Future)’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컨퍼런스에는 미국과 대만, 독일, 네덜란드, 호주 등에서 활동하고 있는 국제적인 수질 전문가와 국내 전문가, 물 관련 종사자 등 300여명이 참석해 물과 관련된 다양한 현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컨퍼런스 기조강연에는 애리조나 대학 신종물질연구소 소장이자 ‘물과 에너지 지속가능한 기술센터’ 소장이며, 국제물협회(International Water Association, IWA) 석학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국제적인 수질 전문가인 쉐인 스나이더(Shane A. Snyder) 교수가 참석한다. 두 번째 세션인 ‘물 안전과 소통(Water Security and Communication)’에서는 대만 국립성공대학의 환경공학부 교수 뜨세-풔 린(Tsair-Fuh Lin)이 기조강연자로 나서며, 세 번째 세션인 통합 물 관리와 지속 가능성(Water Integration and Sustainability)에서는 독일 프라운호퍼 물시스템 연구연합의 디터 브뤼니오크(Dieter Bryniok) 운영이사가 ‘미래 물 사용을 위한 연구’에 대해 발표한다.

한편 이번 서울 국제 물 컨퍼런스에 참가를 원하는 시민은 누구나 행사 홈페이지에 온라인 사전등록 또는 행사 당일 현장등록을 통해 참여할 수 있으며 참가비는 무료이다.

한국영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날로 심화되어 가는 기후와 환경 변화로부터 안전한 물의 공급을 위한 전문가와 시민의 소통과 협력의 필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며 “이번 컨퍼런스에 이어 향후에도 과학적이고 올바른 정보를 교류하고 지속적인 토론의 장을 마련하여 국내 물 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믈리에타임즈 김하늘기자 skyline@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