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O'live채널 ‘오늘 뭐 먹지?’에서는 1세대 프렌치 셰프, 진경수 요리연구가가 출연해 ‘봉쥬르! 프랑스 집밥의 세계로’란 주제로 맛있는 프랑스 요리를 선보였다. 방송에서 진경수 셰프는 등장부터 거대한 고깃덩어리를 들고 나타났다.

신동엽은 고기를 활용한 프랑스식 집밥이면 프랑스 사람들이 집에서 주로 고기를 먹느냐 물었고 진경수 셰프는 프랑스 가정의 식탁에서 고기는 흔히 볼 수 있으며 90% 이상이 육류라고 말했다. 고기는 프랑스인들의 주식인 셈이다.

진경수 셰프가 선보인 요리는 ‘통 스테이크’와 스테이크를 더 맛있게 해줄 ‘늙은 호박 퓌레’, ‘감자소테’ 그리고 스테이크의 느끼함을 잡아줄 ‘대하스프’였다.

대하스프를 맛 본 신동엽은 대하에서 나오는 단맛과 늙은 호박에서 나오는 단맛, 배추에서 나오는 단맛이 다 다른 느낌의 단맛이라며 설탕이 들어가지 않은 스프 맛에 감탄했다.

그렇다면 프랑스식 집밥, 통 스테이크와 통 스테이크의 환상의 짝꿍 대하스프, 어떻게 만들까?
 

▲ 통 스테이크 <사진=O'live '오늘 뭐 먹지?' 방송 캡쳐>

진경수 셰프의 통 스테이크, 늙은 호박 퓌레, 감자소테 만드는 법

재료

소고기 안심 1kg, 올리브오일 적당량, 파르메산치즈 30g, 생크림 100ml, 달걀노른자 1개, 늙은 호박 300g, 소금 적당량, 식용유 적당량, 후추 적당량, 버터 1g, 감자 1개, 마늘 1개, 베이컨 2장

레시피

통 스테이크

1. 올리브유에 통 안심을 골고루 돌려 시어링 한 다음 휴지시킨다.
2. 미리 예열한 오븐에 넣고 220도씨로 약 20분간 구워준다.

늙은 호박 퓌레

1. 손질한 늙은 호박에 크림을 살짝 넣어 끓인 후 곱게 믹서에 갈아 준다.
2. 파르메산치즈, 달걀 노른자 하나를 넣어 잘 섞어 준다.

감자소테

1. 감자는 기름에 살짝 튀겨준다.
2. 버터, 베이컨, 튀긴 감자, 다진 마늘을 함께 볶아준다.
 

▲ 대하스프 <사진=O'live '오늘 뭐 먹지?' 방송 캡쳐>

진경수 셰프의 대하스프 만드는 법

재료

대하 머리&껍질 적당량, 샐러리 1대(줄기부분), 마늘 3개, 드라이화이트와인 2T, 올리브유 적당량, 알배기배추 3장, 청양고추 2개, 양파 1/4개, 늙은 호박 100g, 방울토마토

레시피

1. 대하 머리, 마늘, 샐러리를 볶아주다 화이트와인, 물을 넣고 15분간 푹 끓여준다.
2. 끓여낸 육수는 체에 걸러 준비하고 방울토마토, 호박, 마늘, 양파를 볶는다.
3. 대하 육수와 대하, 채소를 넣고 끓여주면 완성된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