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12일~13일 이틀간에 걸쳐 제11회 캘리포니아 와인 시음회 및 세미나가 서울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캘리포니아 와인협회(California Wine Institute)의 주관으로  와인업계 종사자를 위한 세미나 그리고 시음회가 실시되었으며 행사 참가를 위해 캘리포니아 와이너리 방문사절단이 서울을 방문하여, 한국의 주요 업계 관계자들 및 캘리포니아 와인 애호가들과 자리를 같이 하였습니다.

2012년 3월 15일 한-미 FTA 비준 이후 급증한 캘리포니아 와인 수입량과 더불어 더욱더 높아지고 있는 캘리포니아 와인에 대한 인기와 관심을 반영이라도 하듯, 캘리포니아에서 서울을 방문한 30명의 와이너리 관계자들 및 캘리포니아 와인협회 마케팅 매니저를 비롯하여 역대 가장 많은 국내 와인업계 관계자들이 행사에 참석하였습니다.

이틀에 걸쳐 성황리에 진행된 2015 캘리포니아와인 시음회 및 세미나의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캘리포니아와인협회 매니저 Eric Pope

Trade Seminar 업계 관계자 세미나

캘리포니아와인협회의 해외신흥시장 마케팅 이사 에릭포프(Eric Pope)의 인사말로 시작된 본 세미나는 ‘We are LoCA - Lodi, California’를 주제로하여,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오래된 와인생산 지역 중 하나인 로다이/Lodi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이 실시되었으며, 관련 업계에 종사하는 소믈리에, 호텔/레스토랑/와인바 관계자, 와인 관련 미디어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 캘리포니아 와인 세미나 전경

Lodi Winegrape Commission(로다이와인협회) 상무이사 Camron King의 프레젠테이션을 통해서 다양한 종류의 토양, 미기후, 독특한 지형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더불어 로다이의 역사 및 로다이의 7개 AVA(미국포도재배 공식인증지역)의 토질과 기후의 특성이 소개가 되었고 세미나 참가자들은 7지 파소 로블의 와인(화이트 와인 2, 레드 와인 5)을 시음하였습니다.

Trade Tasting 업계 관계자 대상시음회

와인 수입사, 유통업체,리테일, 호텔/레스토랑/와인바 F&B 관계자(업계종사자 Only)를 대상으로 현행 수입, 유통되고 있는 캘리포니아와인 및 미수입 캘리포니아와인 시음회가 개최되었다.

▲ 미국대사관 Ross G. Kreamer 농무공사 참사관 축사

본 시음회에서는 현재 국내에 수입, 유통되고 있는 와이너리들 뿐 아니라 미수입 되는 와이너리들의 관계자들이 한국을 방문하여 국내 업계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시음을 실시하였습니다.

총91개 브랜드를 대표하는 와이너리 및 국내 수입사가 참가하였고, 400여명의 와인업계 종사자들이 시음회에 참석했습니다.

호텔,레스토랑,와인바 관계자들, 유통업체, 향후 캘리포니아 와인수입을 검토중인 수입사 등 많은 업계 관계자들이 360종의 캘리포니아 와인을 시음하며 직접 한국을 방문한 와이너리 관계자들과 현재 시장 동향 및 향후 발전 가능성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한미 FTA 비준 후 눈에 띄게 증가한 캘리포니아와인수입량이 말해주듯 현재 국내의 캘리포니아와인에 대한 소비 및 관심은 어느 때보다 고조되어 있습니다. 이에 부응하듯 수입사를 찾기 위한 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한, 현재 국내 미수입 와이너리 관계자들이 전체 방문 와이너리 수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면서 한국 시장으로의 수출을 희망하는 캘리포니아와인업계의 열의가 고스란히 나타났습니다.
 

▲ 와인업계 종사자 시음회 전경

기존에 한국으로 수출을 해온 와이너리들은 새로 출시된 빈티지를 소개하였고, 새로운 고객을 찾아 한국을 방문한 국내 미수입 와이너리 관계자들 또한 한국의 와인 업계 종사자들을 직접 만나는 이 소중한 기회를 오랫동안 기다려 왔다는 듯이 시음회에 열정적으로 임하였습니다. 캘리포니아에서 한국을 찾은 와이너리들과시음 및 상담을 하기 위해 행사장을 찾은 국내 와인업계 관계자들은 시음행사 3시간을 채우고도 한동안 행사장에 머무르면서 진지한 상담의 기회를 가지는 등 전반적으로 행사에 대한 만족도가 그 어느 때보다도 높았습니다.

캘리포니아와인시음회는 2005년을 시작으로 매년 가을 개최되고 있으며, 매 시음회 마다 캘리포니아 현지 와이너리 관계자들이 대거 참가하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한국 시장에 대한 캘리포니아와인업계의 높은 관심을 표명하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와인협회 (California Wine Institute)

캘리포니아와인협회는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약 1,000여개의 와이너리와 와인관련업체들을 대표하여, 미국 내 및 해외시장에서 캘리포니아와인에 대한 교육, 홍보 및 판촉활동 등을 하고 있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2005년 한국지사 설립 이래 각종 프로모션 등을 통하여 한국 시장에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캘리포니아와인은 캘리포니아 주 특유의 강렬한 햇살, 고온 건조한 기후, 태평양 연안에서 불어오는 해풍 및 안개가 내륙의 더운 공기와 만나 생성하는 미소기후지대 (microclimate) 등 최적의 조건 하에서 재배된 최고의 품질의 포도로 만들어져 전 세계 와인애호가들로부터 “과일이 먼저 느껴지는 (fruit forward)” 독특한 맛을 지니고 있다” 는 찬사를 받고 있습니다

자료제공 캘리포니아와인협회 한국지사 (02-543-9380)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