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장배추 가격은 전년보다 상승하나 적정수준에서 유지될 것 <사진=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김장배추 가격은 전년보다 상승하나 적정수준에서 유지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장배추 공급량이 전년대비 14% 감소하여 배추의 가격은 전년보다 높으나 생산비 수준 등을 감안할 때, 적정가격 수준일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11월 하순부터 12월 상순까지에 김장이 집중되고, 11월 하순 본격 출하되는 해남 등 주요 주산지 작황이 부진하여 일시적 가격상승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김장무 가격도 전년보다 상승하나 적정수준 유지할 것으로 보이며 건고추는 재고량이 많아 가격이 하락하고, 마늘은 생산량 부족으로 전년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주요 대책으로는 수급 관련 정보를 적기에 제공하여 자율적 수급조정 지원하고, 비축물량 등을 김장성수기에 집중공급하여 김장비용 절감 대책 등을 추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역별 작황․가격 동향, 관련 정책 등에 관한 정보를 신속하고 무차별하게 제공하여 경제 주체의 합리적 판단을 통한 시장의 자율 수급조절을 지원할 방침이며 상시비축 및 출하안정제(계약재배) 물량 62.5천톤 확보하고, 김장 성수기 집중 공급을 통해 일시적 수급불안에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김장채소 직거래 장터 100개소, 공영홈쇼핑 판매, 비축물량 직거래 등을 통해 소비자 김장비용 절감 추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소믈리에타임즈 전은희기자 stpress@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