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O'live채널 ‘한식대첩4’에서는 이전 방송인 3회부터 6회까지의 탈락 지역인 충청북도, 전라북도, 제주도, 경상남도, 북한의 패자부활전 경기 ‘끝장전’이 방영됐다.

끝장전은 매 회 탈락 지역을 선정하기 위해 두 지역이 펼쳤던 패자부활전 대결이었다. 하지만 이번 회에서는 그 방식을 달리한 끝장전을 선보였다. 바로 총 네 번에 걸쳐 진행된 방식이었다. 쉽게 말해 도장 깨기 방식이라는 것이었다.
 

▲ 패자부활전 대진표 <사진=O'live '한식대첩4' 방송 캡쳐>

2회 탈락지역인 충청북도와 3회 탈락지역인 전라북도가 맞붙고 여기서 우승한 지역은 4회 탈락지역인 제주도와 맞붙는 것이다. 그리고 여기서 또 이긴 지역은 5회 탈락지역인 경상남도와 맞붙어 이겨야만 최종으로 6회 탈락지역인 북한과 대결을 해 이긴 팀이 다시 부활하는 방식이었다.

이런 도장 깨기 방식에 2회 탈락지역이었던 충청북도는 “계속 이겨도 또 이겨야 되고 이겨도 또 이겨야 올라갈 수 있으니까 과연 우리가 할 수 있을까?”라며 부담이 된다고 말하기도 했다.

첫 번째 끝장전 주제는 ‘세 가지 그릇에 어울리는 전 만들기’였다. 첫 끝장전에서는 충청북도가 이기며 제주도와 두 번째 대결인 ‘김치를 이용한 2가지 일품요리 만들기’ 대결을 펼치게 됐다.

두 번째 대결에서도 충청북도가 승리를 하며 반전을 만들었다. 세 번째 대결은 ‘밀가루를 이용한 칼국수 만들기’였다. 경상남도는 평소에도 해 먹던 요리라며 자신 있어 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결과는 충청북도의 승이었다. 충청북도는 3연승을 하며 그야말로 한편의 기적의 드라마를 만들었다. 그리고 그 기세를 이어 네 번째 대결인 ‘가마솥을 이용한 요리 만들기’대결에서도 북한을 꺾으며 패자부활전에서 최종 승리를 거머쥐게 되었다.

패자부활전에 성공한 충청북도의 우승 요리 레시피
 

▲ 충청북도팀의 돼지고기 김치찜 <사진=O'live '한식대첩4' 방송 캡쳐>

돼지고기김치찜 만드는 법

재료

돼지고기, 파, 참기름, 홍고추, 김치

레시피

1. 돼지고기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파를 채 썰어 준비한다.
2. 돼지고기를 참기름에 무친다.
3. 팬에 돼지고기를 먼저 살짝 볶는다.
4. 김치를 넣고 물을 붓는다.
5. 파와 홍고추를 썰어 넣고 조금 더 끓인다.
 

▲ 충청북도팀의 콩칼국수 <사진=O'live '한식대첩4' 방송 캡쳐>

콩칼국수 만드는 법

재료

밀가루, 콩가루, 식용유, 애호박, 황태, 표고버섯, 대파, 마늘, 사과, 감자, 건새우

레시피

1. 황태, 표고버섯, 대추, 건새우를 압력솥에 넣고 끓여 육수를 만든다.
2. 밀가루, 생콩가루, 식용유를 섞어 반죽한다.
3. 밀대로 면을 밀어 칼로 썬다.
4. 육수를 걸러내고 호박과 감자를 채쳐 넣는다.
5. 면을 따로 한 번 삶아 채에 밭친다.
6. 헹궈 놓은 면을 넣고 조금 더 끓인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