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MBN ‘알토란’에서는 암을 예방 할 수 있는 음식, ‘김치’가 지닌 항암 효과와 성분에 대해 소개됐다.

선재광 한의사는 암에 걸리는 이유는 굉장히 다양하다며 그 중에서도 특히 가장 큰 원인은 ‘음식’이라고 말했다. 이때 암을 예방 할 수 있는 내 몸을 살리는 항암 보약으로 김치를 들었다.

선재광 한의사는 김치는 현재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건강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김치가 세계적으로 유명하게 된 계기가 있다고 말했다. 그 계기는 바로 전 세계를 죽음의 공포로 몰아넣은 ‘사스 바이러스’였다.

한국은 사스로부터 비교적 안전했고, 이에 실제로 김치 유산균 추출물을 투여한 동물 실험 결과, 무려 13마리 중 2마리를 제외한 11마리가 사스로부터 안전했다고 말했다. 이후 김치는 미국을 비롯해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었다고 한다.
 

▲ 알리신 성분이 들어있어 암 예방은 물론 전이 억제에 효과가 있는 마늘과 파 <사진=MBN '알토란' 방송 캡쳐>

그렇다면 김치가 지닌 항암 효과와 성분은 무엇일까? 선재광 한의사는 암을 예방하는 대표적인 식품, 녹황색 채소는 카로티노이드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항산화, 항암, 항노화 작용의 천연색소로 각종 암의 발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김치의 주재료인 배추, 무, 부추, 쑥갓, 당근 등은 녹황색채소로 이런 성분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 것이다. 또, 김치의 양념 재료인 마늘과 파는 알리신 성분이 들어있어 암 예방은 물론 전이 억제에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이 중 마늘은 48개의 항암 식품 중 1위라고 한다.

이밖에도 고추의 캡사이신은 신진대사 촉진은 물론 발암 억제 효과를 내고 있으며, 김치가 익어가는 발효과정은 항암 작용을 강력하게 만들어 준다고 한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