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초, 권위있는 와인 전문 매체 '와인 스펙테이터(Wine Spectator)에서 'Wine Spectator's TOP100 of 2016(와인스펙테이터 선정 올해의 TOP100)' 리스트를 공개했다.

와인 스펙테이터는 1988년 이래 매년 TOP100 리스트를 선정해 공개하고 있다. MV등 여러 권위있는 편집자들로 구성된 이 매체는 한해에 걸쳐 그들이 리뷰한 수천개의 와인 중 가장 흥미로운 와인들 100개를 선정하는데, 이 와인들은 전통적인 와인 생산지부터 신흥 생산지 까지 다양한 범위의 와인 분포를 보인다. 

순위를 매기는 기준은 테이스팅으로만 하지않는 것이 특징인데, 점수(Quality, 맛에 대한 평가)와 가격(Value, 적정 가격) 그리고 생산량이나 미국으로의 수입에 기반으로 한 입수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순위를 매긴다고 한다. 참고로 점수(Score)에는 가격 점수가 포함되지 않고 순수하게 품질(Quality)만 평가 된 점수라고 한다. 

이들은 이 TOP100 리스트가 모든 시장이 아닌 제한된 시장만을 반영하게 되므로 '쇼핑리스트'라고 생각하기 보다 '미래를 위한 와이너리 가이드'에 더 가깝다고 설명하며, 특히 편집자들은 열정적인 와인을 반영한다고 한다. 

2016년 와인 스펙테이터에서 선정한 TOP100 리스트는 아래와 같다. 

특히, '루이스 카베르네 소비뇽 나파밸리 2013(Lewis Cabernet Sauvignon Napa Valley 2013)'는 순수하고 우아한 블랙 리코리스(black licorice)의 미묘한 감각, 길게 느껴지는 뒷맛 뿐 아니라 블랙 베리와 건포도의 풍미로 매우 우아하고 세련된 사이즈와 깊이를 보인다는 평과 함께 1위를 차지했다.

소믈리에타임즈 김동열기자 feeeelin@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