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류 전문지 드링크비즈니스에 따르면, 중국의 온라인 유통채널 Tmall.com은 소비자의 주문량, 재주문 그리고 와이너리 브랜드 선호도등을 기반으로 펜폴즈나 보르도 레드와 같은 중국시람들이 선호하는 와인으로 구성된 2016 TOP 10 와인 리스트를 공개했다. 놀라운 점은 수상 와인에 상대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중국 카베르네 소비뇽과 캐나다 아이스 와인이 포함된 것이다.

Tmall은 "가장 놀라운 와인"으로 중국 동쪽 산둥성 지역 CITIC Guo’an group의 '니야(Niya) 카베르네 소비뇽 드라이 레드 2013(Niya Cabernet Sauvignon Dry Red 2013)'이라고 했다. 

이 와인은 올해 MW(Master of Wine)로 선정된 대만 출신의 마크 피고트 MW가 이끄는 판정단이 Tmall이 선정한 TOP10 와인에 대해 블라인드 테이스팅 후 평가한 순위에서 펜폴즈와 몇몇 보르도 레드와인을 재치고 1위로 금상을 차지했다.

반면, 중국의 Silver Heights나 Tiansai Vineyard와 같은 닝샤(Ningxia)나 신장(Xinjiang)지역 와이너리는 리스트에서 찾아볼 수 없었다. 

Tmall.com이 선정한 TOP10 리스트는 아래와 같다. 순위는 마크 피고트 MV 판정단이 매긴 블라인드 테이스팅 순위다.  

▲ Tmall 선정 2016 TOP10 와인 리스트

한편, Tmall에서의 올해와 와인 판매는 2013년 판매의 3배가 증가했다. 

소믈리에타임즈 김동열기자 feeeelin@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