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SBS ‘좋은아침’에서는 위암을 막는 위(胃)대한 음식이 공개됐다. 방송에서 공개된 위 건강에 좋은 음식 세 가지는 바로 검은콩과 수제 채소 햄 그리고 홍삼수였다.

여러 종류의 콩 중 검은콩을 먹는 이유는 무엇일까? 내과 전문의 김지 박사는 검은콩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해 암세포의 발현을 막는 데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특히 검은콩 껍질에 많이 들어 있는 강력한 항암 물질인 글리시테인은 위암 예방 및 극복 효과에 탁월하다고 한다. 또, 콩과 두부를 주 4회 이상 섭취하게 한 실험 결과 위암 발병률이 43%나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고 한다.
 

▲ 위암 예방하는 음식. 수제 채소 햄 <사진=SBS '좋은아침' 방송 캡쳐>

콩을 싫어하는 사람은 항암 효과를 위해 콩 대신 두유나 두부를 섭취해도 무방하다고 한다. 이 밖에도 방송에서는 수제 채소 햄과 홍삼수가 소개됐는데, 이 음식들의 레시피가 공개되기도 했다.

수제 채소 햄의 경우 일주일 섭취량(1kg)을 기준으로 다진 소고기 1kg, 당근 1개, 양파 1개, 다진 마늘 1큰술, 애호박 1개를 다져 만들며 된다고 하며 홍삼수는 3일 섭취량(2L)을 기준으로 6년근 홍삼 5뿌리, 말린 대추 10알, 생강 1/2쪽. 물 2L로 우려내면 된다고 한다.

소믈리에타임즈 박지은기자  ireporter@sommeliertimes.com

저작권자 © 소믈리에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